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의 유형 및 문제점과 예방대책방안0k 금융정책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의 유형 및 문제점과 예방대책방안0k 금융정책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의 유형 및 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의 유형 및 문제점과 예방대책방안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필자도 보이스피싱을 당한적이 있다. 초면인데 젊은 30대가 삼촌 삼촌 하면서 몇일에 걸쳐 계속 전화하고 난후 돈을 입급하라고 하는 것이었다.

나중에 다시 대출금을 갚아준다고 하면서 입급해라 하니 입급하자마자 국민은행 고객센타에서 연락와 보이스피싱 당했으니 빨리 취소 하라고 해 급하게 하여 절반은 찾고 절반을 못찾게 되었다, 얼마나 교묘하던지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그들에게 걸려들면 뻔히 당하게 되는 것이다.

매년 줄어들던 전화금융사기(보이스 피싱) 피해액은 눈덩어리처럼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법제사법위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 피싱 범죄는 12,244건이 발생해 이 중 7,336건(1만4,853명)이 검거됐다 피해액은 조단위를 넘고 있어 스타벅스 못지 않는 피해액을 나타내고 있다. 오늘날 인터넷을 통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우리의 생활이 편리해지는 이점이 있지만 그와 반대로 이를 악용하는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다.

보이스피싱는 최근 몇 년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으며 남녀노소와 계층을 가리지 않고 심지어는 변호사도 당하고 있으며 범죄도 상당히 치밀하고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다. 과거의 보이스피싱의 경우 조선족을 활용하여 보이스피싱을 하여 말이 어눌하여 금방 눈치채 한국의 젊은이를 필자도 보이스피싱 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 있다.

그들은 죄의식도 없이 남의 돈을 갈취한 수익배분을 받고 한국에 죄의식도 없이 유유히 들어오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금융기관(국민은행)에 근무하면서 평소 고객들의 보이스 피싱 피해를 피부로 많이 느끼고 있었으며, 최근에는 수법이 나날이 지능화 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보이스피싱을 당하면 물질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내가 왜 멍청해 당했는가 하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여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하며, 부끄럽고 챙피하여 경찰서와 남에게 신고도 못하고 혼자 속앓이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장에서는 보이스피싱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하여 논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보이스피싱범죄의 의미

2. 보이스피싱의 유형

3. 보이스피싱범죄의 특징

4. 보이스피싱의 실태

5. 보이스 피싱의 문제점

6. 보이스피싱 예방 대책방안

7. 나의 제언



8.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김수영,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 되찾는 방법?”, SBS 뉴스, 2009.6.20.

-김일환, “개인정보보호법제의 체계적 정비방안에 관한 고찰”, 「인터넷법률」통권 제27호, 2009

-박성의 2019, 시사저널, 보이스피싱 공화국 한국은 피싱하기 좋은 저수지

-원병철, 2020, 보안뉴스, 반사회적 범죄 ‘보이스피싱’ 척결 종합방안, 어떤 대책 담겼나

-윤해성, 곽대경, 2009, 한국형사정책연구원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연구총서 09-15, 보이스피싱의 예방과 대책마련을 위한 연구



-허성옥·정세종, “국제전화금융사기에 관한 법적 고찰”, 「한국경찰연구」 제7권 제2호, 한국경찰연구학회, pp.121-144.

-홍석근, “ ‘발신번호 위조’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 적발”, YTN, 2009.4.24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