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관계이론 개념분석과 이론연구 /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연구 / 대상관계이론이 공헌한 점 분석



대상관계이론 개념분석과 이론연구 /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연구 / 대상관계이론이 공헌한 점 분석

 대상관계이론 1.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대상관계이론 개념분석과 이론연구 및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연구와 대상관계이론의 공헌한 점에 대해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믿고 다운 받아주세요 !!

 



1. 대상관계이론 주요개념 들

(1) 대상관계

(2) 내적 대상

(3) 분열

(4) 관계

(5) 투사적 동일시

(6) 자기와 대상의 분화와 통합

2. 대상관계이론 발전과정



3. 대상관계이론 주요학자들과 이론연구

(1) 도날드 위니캇

(2) 로널드 페어베언

(3) 멜라니 클라인

(4) 마가렛 말러

4.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연구

5. 대상관계이론이 공헌한 점

<참고자료>



 

대상관계는 실제 관계와는 구별되며, 생애 초기 주요타자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어떤 정신적 표상과 자기-타자 상호작용의 틀로 내면화된 것을 뜻한다.

대상관계는 자기표상과 대상표상 및 이 둘을 연결짓는 정서상태로 구성된다. 표상이란 자신과 대상에 대해 갖는 어떤 정신적 을 말하는데, 객관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주요타자와의 관계에서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한 바를 나타낸다.

생애 초기 유아는 어머니로 대표되는 주요 양육자와 상호작용하면서 그 대상과의 경험은 물론이고 그 경험에 수반되는 정서상태까지 내면화하여 대상표상을 형성한다.

따라서 대상표상이란 대상에 대한 지각과 사고만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기억과 감각, 대상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기대, 이와 관련된 정서와 상황에 대한 표상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유아의 내면세계에는 대상에 대한 표상뿐만 아니라 대상에 반응하고 행동하는 자기에 대한 표상도 존재한다.

이것이 자기표상인데, 양육자와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면화된, 자신에 대한 지각, 정서, 감각, 기억, 기대 등을 포함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