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



9월 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9월 보육일지 만0세 9월 1주-4주 주간 보육일지

놀이주제



놀이가 좋아요

예상놀이

놀잇감이 왔다갔다

실시기간

9월1주

교사의 기대

놀잇감을 조작해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여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날씨를 느끼며 등원해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움직이는 손잡이 놀잇감을 밀며 걸음마 해요

[언어]동화 ʻ신나게 춤춰요ʼ

[음률]새 노래 ‘장난감 기차’를 들으며 기차를 움직여요



[역할]카트를 움직이며 놀이해요

[쌓기]칙칙폭폭~ 기차를 쌓아 움직여요

[감각/탐색]롤러코스터 구슬을 움직여봐요

[미술]태엽 자동차로 바퀴 그림을 그려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이런 장난은 싫어요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아기그네를 타요

[바깥놀이]신문지 커튼을 지나가요

[대체]줄 달린 놀잇감을 끌며 걸음마 해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움직이는 손잡이 놀잇감을 밀며 걸음마 해요

베이비 워커 놀잇감에 적극적인 흥미를 보이고 놀잇감에 있는 버튼을 누르며 빛과 노래를 반복적으로 탐색하기를 즐거워하였다. 대부분의 영아가 걸음마를 할 수 있기에 베이비 워커의 손잡이 부분을 잡고 이동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었고 영아가 걸음을 걸을 때마다 긍정적으로 격려해주었다 베이비 워커와 함께 끌차를 끌어보기도 했는데 놀이 시 끌차를 바라보느라 앞을 보지 않고 뒤를 보고 걸어 다소 위험해 보이기도 하였다. 아직 걸음마가 익숙하지 않은 만큼 영아의 손을 잡고 천천히 움직이며 끌차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음률]새 노래 ‘장난감 기차’를 들으며 기차를 움직여요

평소 굴러가는 놀잇감을 선호하는 영아가 새 노래에도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교사가 새 노래를 불러주며 기차 놀잇감을 제시하자 매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영아는 기차 놀잇감을 움직이며 새 노래를 흥미롭게 경험해볼 수 있었다.노래를 듣고 블록으로 나만의 기차를 쌓아보았다. 노래의 음원뿐만 아니라 교사의 목소리로 불러주는 노래를 듣는 것을 더욱 즐기며 움직이는 놀잇감을 스스로 만들어보는 경험을 하였다.

[바깥놀이]아기그네를 타요

비어있는 아기그네를 살살 흔들자 그네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가 다가오고 영아를 그네 의자에 앉혀주고 안전벨트를 착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네를 천천히 밀어주며 영아가 느끼는 즐거움을 언어적으로 표현해주었고 놀이 시 영아가 그네의 손잡이를 잡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역할]카트를 움직이며 놀이해요

일상을 경험하며 카트에 대한 경험이 있는 영아는 카트 손잡이를 잡고 움직임을 시도하였도 카트에 영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담으며 일상의 경험을 모방으로 표현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놀이 시 카트가 갑자기 움직이지 않도록 교사가 곁에서 카트를 함께 잡아주며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반영]전날 베이비 워커와 끌차로 놀이하며 몸을 직접적으로 움직이며 놀잇감을 조작하는 것에 흥미를 보였다. 오늘은 역할놀이 시 놀이용 카트를 제공해주었는데 카트에 놀잇감을 넣고 앞으로 밀고 다니는 것에 흥미를 보이기도 하였고, 몇몇 영아는 카트 안에 앉아보았던 일상의 경험을 떠올리며 놀이용 카트에 앉고 싶어 했다. 내일은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영아가 직접 탈 수 있는 움직이는 놀잇감을 제공해주어야겠다.

[언어]동화 ʻ신나게 춤춰요ʼ

동화 장면을 탐색하고 동화 이야기를 들은 후 동작 표현에 관심을 보이고 교사가 다양한 동작을 표현해주며 춤추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교사의 모델링에 영아는 더욱더 즐거워하며 영아 또한 움직임을 시도하고 영아가 좋아하는 노래를 불러주어 더욱더 흥미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왔다.

[쌓기]칙칙폭폭~ 기차를 쌓아 움직여요

주 초반 새 노래인 ‘장난감 기차’를 교사의 목소리로 불러주며 촉감 블록을 연결하는 모델링을 보이고 영아는 교사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인 흥미를 보이며 촉감 블록을 연결하여 나만의 기차를 표현하는데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촉감 블록을 양손으로 잡고 주무르거나 촉감 블록을 던지는 놀이를 반복해서 즐기는 영아도 있었다

[바깥놀이]신문지 커튼을 지나가요

교사가 먼저 신문지 커튼을 손으로 만지며 탐색하자 교사를 따라 신문지를 천천히 만져보기 시작하였고 신문지를 탐색하며 느껴지는 촉감, 소리, 움직임을 언어로 표현해주자 영아가 탐색을 즐기는 것을 볼수 있었다. 신문지 커튼을 오가며 신문지를 잡아당기기도 하였는데 찢어진 신문지를 영아의 몸 위로 뿌려주며 온몸으로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반영]전날 영아의 놀이 흥미를 반영하여 오늘은 유모차 놀잇감을 제공해주었다. 카트 대신 유모차에 탈 수 있음을 안내해주자 유모차에 앉아 교사가 밀어주는 유모차를 타고 움직임을 즐겼다. 몇몇 영아는 유모차에 타는 것뿐만 아니라 유모차를 밀며 걷는 것에도 흥미를 보였고 인형을 태워서 밀어주거나 친구가 타고 있는 유모차를 밀어주며 자연스럽게 또래와 함께하는 놀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감각/탐색]롤러코스터 구슬을 움직여봐요

롤러코스터 구슬 옮기기에 몰입하며 자발적인 소근육 조절을 시도하고 롤러코스터의 기둥에 따라 꼬여있는 경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여 비계설정을 통한 지원을 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왔다. 롤러코스터 놀잇감보다 도넛 링 끼우기에 관심을 보이며 끼우기 놀이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가 있기도 하였다.

[미술]태엽 자동차로 바퀴 그림을 그려요

태엽 자동차 자체에 흥미가 매우 높았으며 물감 놀이를 계획하였으나 태엽 자동차를 충분히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다. 태엽 자동차를 따라 기어가거나 걸음마 하며 놀잇감의 움직임을 직・간접적으로 탐색하고 탐색을 마친 후 물감을 묻혀 바퀴 그림을 그리며 자동차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다만, 영아가 자유롭게 태엽 자동차를 종이에 내려놓았기에 종이 바깥으로 자동차가 넘어가기도 하였고 내일은 종이 가장자리에 테두리 방지턱을 부착해 주어야겠다.

평상시 자동차 놀잇감, 자동차 굴리기를 선호하는 영아가 많은데 오늘은 태엽을 감아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탐색하며 즐거워하였다. 나아가, 태엽 자동차 바퀴에 물감을 묻히고 자동으로 움직이는 바퀴 그림을 표현해보았는데 미술놀이뿐만 아니라 태엽 자동차 자체에 흥미가 지속되어 내일은 태엽 자동차 바퀴를 깨끗하게 씻고 놀이 시 제공해주고자 한다.

[바깥놀이]아기그네를 타요

비어있는 아기그네를 살살 흔들자 그네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가 다가왔다. 영아를 그네 의자에 앉혀주고 안전벨트를 착용할 수 있도록 돕고 그네를 천천히 밀어주며 영아가 느끼는 즐거움을 언어적으로 표현해주었다. 놀이 시 영아가 그네의 손잡이를 잡고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였다.

[반영]전날 아쉬운 점은 반영하여 종이 가장자리에 테두리 방지턱을 부착해주어 놀이가 더욱더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 또한, 태엽 자동차에 대한 영아의 흥미가 더욱더 높아졌기에 미술놀이를 정리한 후 태엽 놀잇감을 깨끗하게 씻어 놀잇감으로 제공해주었음.

주평가

이번 주는 움직이는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를 지원하고자 하였다. 한 주 동안 몸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놀잇감을 조작해보았다. 영아의 움직임에 따라 놀잇감의 움직임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기에 놀이 시 영아가 적극적으로 놀이를 시도할 수 있는 계기가 많이 이루어졌다. 영아들이 하고 싶은 놀이를 자유롭게 즐기며 놀이를 통해 다양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야겠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