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보육일지 만 0세 1주-4주 [놀이주제- 움직여요]



7월 보육일지 만 0세 1주-4주 [놀이주제- 움직여요]

 만0세 7월 보육일지 1주- 4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설명 :

 

7월 보육일지 만 0세 1주-4주

놀이주제



움직여요

예상놀이

앉아서 움직여요 1

실시기간

7월 1주

교사의 기대

앉아서 움직임을 시도하고 놀이를 경험해본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달라진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 들으며 인사해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떨어지는 종이를 잡아요

[언어]요거트 그림 위에 끼적여요

[음률]신나는 뚜껑 박수

[감각/탐색]방석의 촉감을 느껴요

[쌓기]블록 의자를 만들어요

[역할]냠냠 소꿉놀이

[미술]색깔 로션으로 놀아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그림자를 따라가요
[바깥놀이]바람개비를 잡고 움직여요
[대체]탱탱볼 움직임을 살펴봐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 / 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 / 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언어]요거트 그림 위에 끼적여요

모양 그림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하는 영아에게 모양에 대해 삐쭉삐쭉, 구불구불, 빙글빙글, 반짝반짝 등 여러 가지 의태어를 들려주며 표현하니 교사의 입모양을 보면서 관심을 보였다. 모양 그림에 끼적이기보다 교사가 제공하는 청각적 자극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

[음률]신나는 뚜껑 박수

손잡이가 있는 냄비 뚜껑을 만져보다가 바닥에 떨어졌는데, 떨어지며 나는 소리에 반응하며 관심을 보이고 냄비 뚜껑을 부딪쳐 소리내기를 시도하였는데, 동요를 틀어주어 영아가 흥미롭게 연주하며 놀이해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냄비 뚜껑을 부딪쳐 소리를 내는 음률 놀이를 할 때 양은 냄비 뚜껑이라 소리가 너무 시끄러워 불편해하는 영아들이 있었다. 플라스틱 냄비 뚜껑을 제공하여 영아가 편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바깥놀이]그림자를 따라가요

바깥놀이 시 영아에게 그림자를 보여주며 상호작용하였으나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영아가 다양한 방향으로 걷다가 뒤를 돌아 교사가 따라 오는지 확인하는 반응을 자주 보여, 이를 고려해 잡기놀이를 해보았다. 영아가 교사를 피해 움직임이 빠르게 나타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신체]떨어지는 종이를 잡아요

영아가 종이 커튼을 건드리며 탐색을 시도해, 교사가 종이 커튼을 팔랑팔랑 움직일 수 있게 보여주었다. 영아도 따라서 종이 커튼을 잡고 흔들어보았는데, 그 사이를 왔다갔다 움직여보는 것도 좋겠다. 영아가 손을 뻗어 움직이는 물체를 잡아볼 수 있도록 놀이집 문에 종이 커튼 아래 앉아 팔랑이는 종이를 손으로 잡아 보는 놀이를 지원하였더니 영아가 흥미로워하며 팔을 뻗어보았다. 영아는 종이 커튼을 손으로 살짝 만져보고 흔들거리는 커튼을 탐색해보았다. 충분한 놀이를 위해 움직이는 것을 잡아보는 형태의 놀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어도 좋을 것 같다.

[쌓기]블록 의자를 만들어요

블록 의자를 만들어 앉아보기를 시도하였으나 영아가 주로 블록을 다른 곳에 옮겨놓는 놀이에 집중하였고 영아의 흥미를 고려해 다양한 블록을 옮겨볼 수 있게 도와주었다.

[역할]냠냠 소꿉놀이

영아가 소꿉놀이 바구니에 있는 놀잇감을 탐색한 후 소꿉놀이를 시도하였다. 교사가 그릇에 음식 모형을 넣어주었더니, 영아가 음식 모형을 담은 그릇을 교사에게 건네주거나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는 시늉을 하였다. 교사가 냠냠 맛있어요~라고 하는 등 다양한 언어 자극을 제공하였다.

[미술]색깔 로션으로 놀아요

영아의 손등에 로션을 올려주니, 영아가 장난스럽게 웃으며 다른 한손으로 문질러보았다. 아세테이트지에 로션과 식용 색소를 덜어 교사가 섞는 모습을 보여주니 영아도 따라서 두 손으로 문질러보았다. 로션에 색이 들어가니 영아의 집중력이 더 높아져 충분한 탐색놀이가 이루어졌다. 아세테이트지 위에 색깔 로션을 손으로 만지며 미끈거리는 촉감에 흥미를 보였는데, 오늘 놀이했던 소꿉놀이 숟가락과 포크를 추가로 제공하여 색깔 로션을 떠보며 놀이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도구를 사용하니 놀이에 더욱 흥미를 보였고, 입에 넣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하며 살펴주었다.

[바깥놀이]바람개비를 잡고 움직여요

영아가 바람개비에 관심을 보여, 영아의 손에 바람개비를 쥐어주었다. 바람개비가 잘 돌지 않자, 교사를 바라보며 도와달라는 비언어적인 표현을 하였다. 영아가 바람개비를 스스로 돌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내일은, 선풍기 바람을 준비해주어 영아가 스스로 바람개비를 돌리며 놀이해볼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음률 놀이에 양은 냄비 뚜껑 대신 플라스틱 냄비 뚜껑을 준비해주었다. 시끄러운 소리 때문에 힘들어 하지 않고, 영아가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두드리며 놀이를 즐겨보았다.

[감각/탐색]방석의 촉감을 느껴요

영아가 앉으려고 할 때 아래에 촉감 방석을 놓아주었다. 방석의 촉감을 느낀 영아가 일어나 방석을 만지며 탐색하였고 방석 안 비닐이 바스락 거리는 소리에도 관심을 보이며 오랜 시간 동안 탐색놀이가 이루어졌다
어제의 평가를 반영해 손 선풍기로 센 바람을 만들어 바람개비 돌리는 것을 도와주었고 영아의 표정은 어제보다 더 신기한 듯 입을 벌리고 쳐다보는 반응을 보였으며 영아가 바람개비를 들고 한참동안 뛰기를 시도하며 즐거워하였다.

[대체]탱탱볼 움직임을 살펴봐요

미세먼지로 바깥놀이가 어려워 실내놀이가 이루어졌다. 탱탱볼이 바닥에서 튕겨 나갈 때마다 영아가 까르르 웃으며 관심을 보였고 놀이 중 탱탱볼을 입에 넣으려는 모습이 종종 보여, 탱탱볼을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를 살펴주었다.
어제의 놀이를 반영하여 바깥놀이를 나가 손 선풍기로 바람을 만들어 주어 영아가 좀 더 쉽게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모습을 탐색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평가

앉을 때 균형 잡는 것이 어려운 영아들은 등을 받쳐주어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스스로 몸을 가누기 힘든 경우가 있으므로 안전에 주의하여 놀이를 살펴주어야겠다.
영아가 관심 갖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해볼 수 있도록 안내해주었다. 영아가 주변의 날씨와 자연환경을 오감으로 느끼고 탐색해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다. 영아의 놀이를 민감하게 관찰해 그에 맞는 적절한 지원을 해줄 수 있도록 해야겠다. 점점 더워지는 여름 날씨에 영아가 힘들어하지 않도록 바깥놀이 중 휴식과 물마시기를 적절히 지원하고 건강과 위생 관리에 힘써야겠다.

비고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