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본인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본인에게 적용하여 본인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였습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2) 진로선택의 단계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본인이 속한 수퍼의 진로발달단계의 시기

2) 해당 진로발달단계의 특성을 본인에게 적용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수퍼의 이론 중 청소년기 해당 진로발달단계

2)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활용방안

3)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수퍼(Super, 1957)의 이론은 긴즈버그와 동료들(1951)의 진로발달 이론이 종합성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했다.

이 이론은 당시의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분석·종합해서 더 포괄적이고 발전된 이론을 정립하려고 하였다.

또한, Super는 긴즈버그와 동료들(1951)의 이론을 확장해서, 진로발달이 아동기부터 성인 초기까지로 국한되어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하는 단계라 보았다.

그리고 진로선택을 타협의 관점으로 본 긴즈버그의 이론을 보완해서 타협과 선택이 상호작용하는 일련의 적응과정으로 보면서, 발달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이라고 간주했다.

수퍼(Super, 1957)는 자신의 진로발달 이론에서 진로선택의 단계는 사람들이 전형적으로 가지게 되는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성장기(출생~14세), 탐색기(15~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5세), 은퇴기(65세 이상)로 5단계로 거쳐 이뤄진다고 보았다.



수퍼의 이론은 단순 직업상담 이상의 영역으로 확장된다.

상담자는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