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과제물)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과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과제물)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과

 생애주기영양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1쪽 이내),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0점)

<보기> 청소년, 중년, 노인

1)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①조사 대상 및 기간 ②조사 방법 및 내용 ③통계분석

3) 결과



4) 본인의 의견

2.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하시오. 9가지 항목별 실천 사례에 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점(어려웠던 점이나 미흡했던 점 포함), 향후 실천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30점)

1)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

2)실천 사례(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점, 향후 실천계획 등)

(1)매일 신선한 채소, 과일과 함께 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우유·유제품을 균형있게 먹자

①실천 날짜 ②실천 내용 ③실천하면서 느낀점 ④향후 실천계획

<중략>

(9)우리 지역 식재료와 환경을 생각하는 식생활을 즐기자



①실천 날짜 ②실천 내용 ③실천하면서 느낀점 ④향후 실천계획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1쪽 이내),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20점)

<보기> 청소년, 중년, 노인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에 2021년 게제된 논문 “중학생의 생활 습관과 청소년 영양지수의 관련성(The Relationship between Lifestyle and Nutrition Quotient in Middle School Students)”을 선정하여 과제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1) 연구목적

청소년기는 신체 발달이 왕성하고 심리적, 정서적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로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저녁 식사 및 다음날 아침 식사 섭취 여부 및 시간, 수면 시간 등을 살펴보고 청소년 영양지수 평가를 통한전반적인 식행동 및 영양상태와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아울러 이 연구는 청소년의 식습관의 특징 및 관련 요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청소년 영양지수를 활용한 후속 연구에 있어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 방법

①조사 대상 및 기간

본 연구는 2019년 11월 18일부터 11월 29일까지 2주간 부산시 소재의 일부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수행되었다.

조사 대상자는 남학생이 57명(23.8%), 여학생이183명(76.3%)이다. 설문지 총 271부 중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26부를 제외하고, 245부를 선행 연구(Park & Ryu 2021)에 활용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시간 변수의 극단 값에 해당하는 5부를 추가로 제외하여 240부를 통계 분석에 이용하였다.

②조사 방법 및 내용

설문 내용은 크게 “일반적 특성, 식사 및 수면 관련 요인, 청소년 영양지수(NQ-A)” 등의 3가지로 구성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성별, 학년의 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식사 및 수면 관련 요인은 설문 조사 전날의 저녁 식사 및 야식의 섭취 여부와 섭취시간, 취침 시간과 조사 당일의 기상 시간과 아침 식사시간, 아침 식사 섭취 여부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청소년 영양지수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식행동 및 영양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식생활 지표로 청소년 영양지수(NQ-A)를 활용하였다.

이는 총 19개 문항으로 균형, 다양, 절제, 환경, 실천의 5개 영역으로 분류되며, 청소년영양지수 개발 연구(Kim et al. 2017)에서 제시한 방법에 따라 각 문항별 평가 점수에 가중치를적용하여 영양지수 점수와 영역별 점수를 산출하였다.

참고문헌

김정희·곽호경·신동미(2019). 생애주기영양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https://www.kns.or.kr/)

박하진·류호경(2021), 중학생의 생활 습관과 청소년 영양지수의 관련성,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21 vol.32, no.2, pp. 243-255 (13 pages).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