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소프트웨어공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2021년 1학기 소프트웨어공학 기말시험 핵심체크

 20211_기말_컴퓨터4_소프.pdf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4 페이지 /pdf 파일설명 :

제1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관

제2장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제3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요소



제4장 그래픽스 기본 요소의 속성

제5장 기하변환

제6장 2차원 뷰잉

제7장 3차원 뷰잉

제8장 선과 면의 표현

제9장 가시면 결정

제10장 조명 및 표면 렌더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관

1. 컴퓨터 그래픽스 개요

1) 컴퓨터 그래픽스란?

(1)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다양한 시각

①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는 기술

②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기술
– 하드웨어 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 메모리, 그래픽스 처리기
– 소프트웨어 기술: 그래픽스 기본요소 그리기 알고리즘, 그래픽스 객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정 등의 기하변환, 2차원 및 3차원 뷰잉 알고리즘, 조명 및 물체의 렌더링 알고리즘

2.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분야

1) CAD



① 컴퓨터 보조 설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객체를 설계하는 기술

② 자동차, 조선, 항공산업, 공업 설계, 건축 설계 등의 많은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중요 산업기술

③ 2차원 도면제작 시스템부터 3차원 입체 모델링에 이르는 다양한 패키지가 활용됨

④ 디지털 프로토타이핑이라 부르는 새로운 형태의 원형 제조기법을 고안: 제품을 설계 및 최적화, 검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과정을 디지털 방식으로 진행, 물리적인 시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 비해 설계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기여

⑤ CAD로 설계한 부품이 생산공정에 연결되어 적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CAM이라고 함

2) 디지털 아트

① 컴퓨터에서 디지털의 형태로 만들어진 예술을 의미

② 디지털 예술가는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디지털 사진기술, 포토샵과 같은 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예술작품을 만드는 데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임



③ 디지털 회화, 디지털 설치 예술, 가상현실 등 다양한 형태의 표현 활용

④ 컴퓨터 영상 생성 하는 세가지 방법
– 2D 컴퓨터 그래픽: 연필과 종이를 이용하여 그리는 방법을 반영
– 3D 컴퓨터 그래픽: 가상현실 환경을 생성하는데 벡터 그래픽스를 사용
– 컴퓨터 프로그램 이용: 2D나 3D로 작품을 생성하는 것인데, 컴퓨터 미술의 가장 자연스러운 작품 형태로 간주

3) 가시화

① 영상, 도표,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술

② 과학가시화 : “과학가시화는 복잡한 수치, 때로는 대규모 수치로 표현되는 복잡한 과학적 개념이나 결과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영상을 만드는 것” – McCormick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