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주간보육일지 만 0세 [놀잇감을 만나요]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0세 [놀잇감을 만나요]
 10월 주간 보육일지 만 0세 1.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0월 주간보육일지 만 0세 [놀잇감을 만나요]
놀이주제
놀잇감을 만나요
예상놀이
굴러가는 놀잇감을 만나요 1 / 선선한 가을을 만나요
실시기간
10월 1주
교사의 기대
⋅놀잇감을 굴리며 탐색을 시도하고 가을 날씨를 느끼며 계절의 변화를 탐색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선선한 날씨를 느끼며 인사해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매트 위에서 데굴데굴 굴러요
개천절 (휴원)
————————————

[언어]동화 ʻ가을ʼ
[쌓기]공을 굴려서 블록 탑을 쓰러뜨려요
——————————————

[음률]새 노래 ʻ낙엽을 밟으며ʼ 들으며 나뭇잎을 날려요

[감각/탐색]내가 좋아하는 굴러가는 놀잇감을 살펴봐요

[역할]데굴데굴 과일을 굴려서 냄비에 넣어요

[미술]내가 꾸민 원통을 굴려요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유괴란 무엇일까요?



[비상대응훈련] 영유아 돌연사 발생 시사태에 대비함.
—————————————–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산책하며 시원한 가을 날씨를 느껴요

[바깥놀이]놀잇감을 쫓아가요



[대체]볼풀공이 이리로 뒹굴! 저리로 뒹굴!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매트 위에서 데굴데굴 굴러요



매트 위에서 몸을 좌우로 움직이는 모습에 반응해주며 영아가 스스로 구르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푹신한 매트의 촉감을 느끼며 움직이던 중 구르기를 하며 활발히 움직이는 영아들도 있고 구르기를 처음 시도하는 영아들도 있어 개별 경험과 발달 특성에 따라 적절히 지원해주었다. 영아가 구를 때 ʻ데굴데굴ʼ이라는 의태어를 들려주며 언어 표현에도 관심 갖고 들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쌓기]공을 굴려서 블록 탑을 쓰러뜨려요

블록을 위로 쌓아 올리며 놀이하는 영아에게 공을 굴려주며 관심을 보이는지 관찰하고 굴러가는 공에 관심을 보이며 잡으려고 할 때 블록에 공이 부딪히며 블록 탑이 무너졌는데 이 모습을 보고 박수를 치며 관심을 보였다. 영아가 흥미로워하는 모습에 블록 탑을 다시 쌓아주자 이번엔 영아가 블록 탑을 향해 공을 굴리며 직접 탑을 쓰러뜨려보았다.

[바깥놀이]산책하며 시원한 가을 날씨를 느껴요

산책 중 영아들이 가을 날씨를 느껴볼 수 있도록 시원한 바람에 대해 상호작용하였다. 바람이 불 때 움직이는 나뭇잎을 가리키며 상호작용하거나 바람이 피부에 닿는 느낌을 언어로 표현해주니 교사의 표현을 주의 깊게 들으며 관심을 보였다.

개천절 (휴원)



[언어]동화 ʻ가을ʼ

동화 표지 그림에 관심을 보이며 책을 꺼내 펼쳐보는 모습을 보이고 그림 속 가을 풍경과 단풍나무를 가리키며 가을에 볼 수 있는 자연의 모습을 탐색해보도록 도왔다. 영아는 교사가 동화 이야기를 들려줄 때 그림을 집중해서 바라보며 직접 책장을 넘기기도 하였다.

[음률]새 노래 ʻ낙엽을 밟으며ʼ 들으며 나뭇잎을 날려요

평소 노래가 나올 때 관심이 적었던 영아들도 해당 노래의 멜로디에 관심을 보이며 고개를 흔들면서 들어보았고 노래에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노래와 관련된 나뭇잎을 준비해 영아 머리 위로 뿌려주니 손을 뻗어 떨어지는 나뭇잎을 잡으려고 시도하며 관심을 보였다. 노래를 들으며 점차 흥미가 고조된 상태에서 나뭇잎을 반복해서 뿌려주었고 영아들은 일어나서 나뭇잎을 향해 점프하듯 몸을 움직이며 활발한 신체놀이가 이루어졌다.

[역할]데굴데굴 과일을 굴려서 냄비에 넣어요

가을에 볼 수 있는 과일 사진을 인쇄해 작은 공에 붙여 제공하고 영아는 새롭게 제공된 공에 붙은 사진에 관심을 보이며 만져보다가 입에 넣으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안전을 위해 입에 넣지 않고 굴리거나 던지며 과일 사진이 붙은 공을 탐색해볼 수 있도록 도왔다. 과일 공이 굴러가는 방향으로 냄비를 갖다 대주니 과일 공이 냄비 안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박수를 치며 흥미로워하였다. 몇몇 영아는 과일 공을 담은 냄비를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 요리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여 자연스럽게 음식을 만드는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바깥놀이]놀잇감을 쫓아가요

교사가 놀잇감을 굴려주니 한 영아가 걸음마 하며 따라가기 시작하고 영아의 모습을 언어로 표현해주니 교사의 상호작용을 듣고 다른 영아들도 관심을 보이며 따라갔다. 영아의 개별 발달 차에 따라 걸음마의 능숙함, 속도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고 스스로 걸음마를 지속하도록 도왔다.

[감각/탐색]내가 좋아하는 굴러가는 놀잇감을 살펴봐요

영아들이 주로 가지고 놀이하는 놀잇감 중 동그란 형태의 놀잇감을 굴려주었더니 평소와 다른 놀이 모습에 흥미로워하며 굴러오는 놀잇감을 손으로 잡아보았다. 굴러가는 모습이 어떤지 질문하며 영아가 놀잇감이 굴러가는 모습을 탐색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몇몇 영아들은 놀잇감을 집어 들고 던지기를 반복하며 놀잇감을 탐색하였는데 영아들의 이러한 흥미가 지속되어 바구니를 추가로 준비해주었고 놀잇감을 던져 바구니에 넣는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음식 모형을 굴리는 동작을 반복하며 해당 놀이에 대한 흥미가 점점 더 높아졌다. 이때 영아의 흥미 확장을 위해 내일은 마스킹 테이프로 길을 표시해주어 영아가 마스킹 테이프 길을 따라 공을 굴려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자 한다. 오늘 미술놀이 시 영아가 꾸민 원통을 내일 놀이에 활용해보아도 좋겠다.

[미술]내가 꾸민 원통을 굴려요

여러 가지 원통 모양의 재활용품을 탐색하며 통의 생김새에 관심을 보이고 영아가 원통에 스티커를 붙여볼 수 있도록 떼어서 손에 붙여주니 원통에 갖다 대며 붙여보려고 시도하였다. 영아의 개별 특성에 따라 원통을 굴리거나 스티커 붙여 꾸미기 등 다양한 놀이 형태가 나타났다.

대체]볼풀공이 이리로 뒹굴! 저리로 뒹굴!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활동을 진행) 김장매트 안에 볼풀공을 풀어주었는데 볼풀공을 가지고 놀이했던 경험이 있어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들은 불풀공을 던지거나 굴리며 소근육 조절이 활발히 일어나고 몇몇 영아들은 볼풀공을 바구니에 담았다가 쏟기를 반복하며 새로운 놀이를 시도하는 모습을 격려해주었다.

[반영] 감각탐색-어제의 놀이 흥미를 반영해 오늘은 마스킹 테이프를 바닥에 직선, 곡선, 구불구불한 선 등 다양한 모양으로 붙여 길을 구성해주었다. 영아는 마스킹 테이프 선을 따라 공 굴리기를 시도하던 중 마스킹 테이프 선을 따라 기어가거나 걸음마하며 이동하는 모습이 나타났고 공 굴리기보다 선 따라 이동하기에 더 큰 흥미를 보였다. 교사의 예상 외로 새로운 놀이 흥미가 나타나 신체놀이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주평가

이번 주에는 놀잇감을 굴리며 움직임에 관심을 갖고 탐색해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놀이를 준비해주었다. 평소 놀잇감을 던지는 모습을 종종 보여 던지기 외에 굴리기, 튕기기 등 다양한 놀이 방법을 경험하고 영아 스스로 새로운 놀이 모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영아가 가을이 되어 날씨가 선선해지고 있음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가을 날씨와 관련해 상호작용해주었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