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이해 2학년)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



(한국사의 이해 2학년)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한국사의 이해 2학년)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⑴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⑶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ㆍ설명하시오.

⑷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시오.

2. 연보 작성 :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15~20년 정도(연속되지 않아도 됨)를 선택하여 연보를 작성해주세요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를 선택하고, 제목을 단 후 자유롭게 서술해주세요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

(2)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

2) 삼국이 연맹체 국가에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1) 집권체제 정비와 지방제도 시행

(2) 지방 통치 안정화와 지방민 활용

(3) 삼한일통의식의 출현

3)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ㆍ설명하시오.

(1)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

(2) 신라 골품제

(3) 고려 신분제의 역사적 의미를 신라 골품제와 비교

4)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과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설명하시오.



(1) 사족의 향촌 지배 방식

(2) 사족이 향촌 사회를 주도할 수 있었던 배경

2. 연보 작성 : 나의 삶 중에서 생년을 포함하여 15~20년 정도(연속되지 않아도 됨)를 선택하여 연보를 작성해주세요. (10점)

3. 자서전 한 부분 작성 : 연보 중 일부 시기 혹은 주제를 선택하고, 제목을 단 후 자

1) 질풍노도의 ‘라인하르트’

2) 나의 처음이자 마지막 싸움

3) 자기 결정권

4) 그리운 사랑



5) 겉과 속

6) 독립

참고문헌

1. 아래 문제 중 2개를 선택하고,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을 알아보고,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의를 설명하시오.

(1)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 성립 배경

단군신화의 시기는 후기 신석기를 거치면서 사회는 정착 농경생활권이나 어렵, 수렵 생활권 혹은 유목 생활권으로 정착지 주변의 환경에 적응하여 생활권을 형성하게 된다.

청동기의 발견과 발달로 인하여 각 생활권에 맞는 선진문화와 후진문화가 생겨나게 되고, 후진문화는 선진 문화에 영향 속에 흡수되게 된다.



그리고 계급이 분화되고 사회가 다변해 지자 선진문화권 내에서도 경쟁으로 인해 집단의 분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청동기 시대 이주의 원인 중에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에 이주한 선진 문화 집단은 하층 문화집단을 흡수하게 되고 다시 정착하는 가운데선주의 문화 생활권과 합쳐져 또 새로운 영역과 생활권이 생겨나게 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