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2학년 공통]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연날리기

2. 여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그네뛰기

3. 가을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소싸움

4.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 윷놀이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세시풍속은 해마다 일정한 시기가 오면 관습적으로 되풀이하여 행하는 특수한 생활양식을 가리킨다. 요즈음은 연중행사라고 부르지만 고대로 세시(歲時), 세사(歲事), 월령(月令), 시령(時令) 등으로 일컬어져 시계성(時季性)이 강조되었으며 절일(節日)이라 하여 명절로 여겼다.

또한 농경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전통사회에서의 세시풍속은 농사의 개시, 파종, 제초, 수확, 저장 등 농경주기와 관련될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주기와도 무관하지 않았다.

세시풍속이행해지는 세시명절이면 놀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며 각별하게 보냈는데 이는 바로 생활의 마디로서 긴장에서 이완을 하는 때였으며 다음 일을 위한 재충전의 기회이기도 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