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2022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고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였습니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였습니다.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 장애 유형

1: 정서 및 행동장애-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장애 유형 2: 의사소통장애 –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4. 의사소통장애의 교육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이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



1) 본인이 경험했던 장애 유아

2) 본인이 경험했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3) 본인이 경험했던 장애 유아의 장애의 특성

2.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장애 유형 2: 의사소통장애 –

Ⅰ. 서론



의사소통장애는 음성학적 장애(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말 더듬기(언어를 유창하게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곤란함), 표현 언어장애(대화를 나눌 때의 어려움), 혼합된 수용-표현 언어장애(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은 의사소통장애에 대해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의사소통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으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