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1학년)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의 변화를 성인 전기와 비교해서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성인 후기 시기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인간발달 1학년)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의 변화를 성인 전기와 비교해서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성인 후기 시기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인간발달 1학년) 성인 후기에 해당.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4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인간발달 1학년)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의 변화를 성인 전기와 비교해서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성인 후기 시기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 후기란

2. 인터뷰 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의 변화를 성인 전기와 비교

1) 신체적 변화

2) 성격 변화

3) 생리적 변화

4) 정체성 변화



5) 사회 인식의 변화

6) 자아존중감의 변화

7) 사회관계의 변화

4. 인터뷰한 뒤 그 결과

1) 유년시절의 자신

2) 젊의 날의 회상

3) 죽기 아니면 살기

4) 가장으로서 역할



5) 부모역할에 대한 반성

6) 가족의 죽음

7) 노년기 새로운 문제의 등장과 갈등

5. 성인 후기 시기에 대한 본인의 입장

1) 성인 후기 시기에 대한 본인의 입장

2) 인터뷰 대상에 대한 본인의 입장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Erikson(1980)은 생애 단계에 따라 사회 심리적 관심의 주제가 달라진다고 하였다.

초기 성인기는 정체성, 친밀과 고립에 관한 주제가 주가 되고, 중기 성인기는 관용과 자기 몰입이 주제가 되며, 인생 후기에 가면 자아 통합(ego integrity)이라는 발달과제를 맞게 된다고 한다.

또한 전 생애 발달 이론(life-span development)에서는 노년기 시간 조망의 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가 노년기 심리적 안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한다.

이미 지나온 시간보다 앞으로 남은 시간이 더 적다고 느끼게 되면, 사회적 성취나 과업 보다는 본인에게 의미있는 친밀한 대인관계를 우선시하게 되고, 이러한 의미 집약적 관계를 통해 정서적 안녕감을 유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노년기에 개인 내에서 관계지향성과 자율지향성의 비중이 달라질 가능성과 더불어, 젊은 성인기에는 뚜렷이 드러나지 않았던 관계지향성의 긍정적 기능이 부각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 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1명 선정하여 인간발달 특성의 변화(예: 신체적 변화, 성격 변화, 생리적 변화 등)를 성인 전기와 비교해서 인터뷰한 뒤 그 결과를 기술하고, 성인 후기 시기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