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만 5세 7월 1주-4주 (주간 간소화보육일지)



보육일지 만 5세 7월 1주-4주 (주간 간소화보육일지)

 만 5세 7월 1주- 4주 주간보육일.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보육일지 만 5세 7월 1주-4주 (주간 간소화보육일지)

놀이주제



즐거운 여름

예상놀이

건강하게 여름나기

실시기간

7월 1주

교사의 기대

여름의 계절적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건강하게 여름을 지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건강하게 여름을 지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기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여름 용품 가게 구성하기



[역할]여름 용품 가게 놀이

[미술]여름 옷 꾸미기

[언어]여름철 건강수칙 알림판

[수]우리 반 친구들이 생각하는 여름 대표 음식

[조작]여름 옷차림 명화 퍼즐

[과학]여름을 시원하게 해주는 물건

[음률]ʻ시원한 여름ʼ 들으며 악기를 연주해요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생활안전] 몸이 끼었어요

[이야기]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려면

[게임]시원한 부채 바람

[동화]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요



[미술]여름에 먹는 음식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여름철 음식점 모래놀이

[바쌑놀이]햇볕과 그늘 아래서 바람 느껴보기

[대체]여름 용품 신체표현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 하기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수]우리 반 친구들이 생각하는 여름 대표 음식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음식뿐만 아니라 더운 여름날에 먹어야 하는 더운 음식(보양식)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친구들의 의견을 조사하며 다양한 여름 음식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우리 반 친구들이 생각하는 대표 음식의 수량을 비교해보기도 하였다.

[음률]ʻ시원한 여름ʼ 들으며 악기를 연주해요

노랫말에 귀 기울이며 여름을 시원하게 하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노래를 따라 부르며 노래가 익숙해지자 노랫말을 바꿔 부르기도 하였다. 여름과 어울리는 악기로 오션 드럼, 레인 메이커 등 악기에 여름 그림이 그려져 있거나 여름 소리와 관련된 악기를 고르는 경우가 많았다. 노래에 맞춰서 악기를 연주하기도 하고 여름에 관련된 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악기로 표현하기를 시도해 여름 관련 소리를 찾아서 들려주자 소리를 듣고 악기로 표현해보았다.

[바깥놀이]여름철 음식점 모래놀이

체에 모래를 칠 때 모래가 흩날리면 친구들의 눈, 옷 등에 들어갈 수 있어, 앉아서 살살 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여러 가지 모래놀이 도구를 활용하여 원하는 모양의 모래를 만들고 친구와 도구를 나눠 사용하며 즐겁게 놀이하고 물을 사용한 후에 모래의 변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는 유아들도 있었다.

[쌓기]여름 용품 가게 구성하기

튜브, 구명조끼, 수영복 등 여름 용품에 관한 유아들의 경험이 풍부하여 관심이 높았다. 다양한 가게 놀이를 해 본 경험도 많아서 가게에 필요한 공간을 자유롭게 구성였다. 유아들이 여름 용품 가게 간판도 꾸미고 싶다고 제안하고 여러 가지 재료를 추가로 지원하자 여름 용품 그림을 그려 간판 꾸미기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역할]여름 용품 가게 놀이

여름 날씨의 특징에 따라 필요한 다양한 여름 용품을 탐색해 보았다. 쌓기놀이 영역과 통합하여 여름 용품 가게 놀이가 이루어지고 여름 용품을 더 많이 팔기 위한 홍보 방법에 관해 유아들의 흥미가 높았다. 등원하면서 전단지를 가져온 유아가 홍보 방법을 제시하자, 유아들이 교사에게 전단지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요청하였다. 여름을 시원하게 해주는 실물을 활용하여 여름 용품 가게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가게 놀이를 하며 여름 용품을 실제로 사용해볼 수 있는 손님의 역할을 하고 싶어 하는 유아들이 많았다. 이러한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하여 실물 자료를 추가로 준비해주어야겠다.

[과학]여름을 시원하게 해주는 물건

다양한 실물 자료를 관찰하는 것에 흥미가 높았음. 특히, 죽부인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궁금해하여 실제 사용하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여주자 유아들이 직접 경험해보며 정말 시원해지는 것 같다고 표현하였다.

[이야기]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려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 각자의 방법에 대해 활발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가족들과 이야기 나눈 것을 토대로 시원한 여름을 나는 방법을 친구들에게 소개해주기도 하였다. 파워포인트의 내용을 살펴보며 유아들이 이야기한 것 이외의 내용도 알아볼 수 있어 좋았다.

[미술]여름 옷 꾸미기

잡지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여름철 옷차림을 탐색해보았다. 다양한 미술재료 중에서 시원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하여 계절에 맞는 옷차림으로 꾸며볼 수 있도록 하였다

[언어]여름철 건강수칙 알림판

여름 용품과 관련한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 유아들이 많아서 여름 날씨의 특징에 따라 여름에 조심해야 할 질병이나 안전 수칙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여름 용품 가게 놀이를 하면서 전단지를 만든 경험이 있어 알림판 수칙에 글자와 더불어 적절한 그림자료와 사진자료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게임]시원한 부채 바람

유아들에게 부채 바람으로 떼기 쉬운 크기의 포스트잇을 제공하였고 포스트잇의 개수를 조절하며 유아들의 수준에 맞게 난이도 조절을 해주었다. 부채로 바람을 일으켜서 떼는 방법뿐 아니라 포스트잇을 붙인 유아가 몸을 흔들며 떼려고 노력하기도 하였다. 포스트잇을 떼려는 친구의 몸짓을 보고 즐거워하기도 하였다.부채 바람을 활용하여 포스트잇을 떼는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였다. 부채는 시원한 바람으로 땀을 식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게임이 끝난 후 미술놀이 영역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부채를 만들기도 하였다.

[바쌑놀이]햇볕과 그늘 아래서 바람 느껴보기

바깥놀이를 가기 전에 뜨거운 햇볕에서 오래 서있지 않도록 안내하였다. 여름 날씨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면서 자연스럽게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나는 방법,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바깥에서 여름 날씨를 경험해보며 계절, 기온, 장소에 따른 바람의 느낌을 언어로 표현해봄. 이후에 그늘에서 놀이하였다. 뜨거운 햇볕에서 놀이하지 않고 그늘에서 놀 수 있도록 안내하자 유아들이 원에 오는 길이나 집에 가는 길에 그늘의 소중함을 느꼈던 이야기를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고 그늘에서 놀이하며 적절한 휴식을 함께 하였다.

[빈영]

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전단지를 만들 수 있는 재료와 다양한 전단지 자료를 제공해주었다. 전단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물품의 사진 자료를 제공해주어 자유롭게 구성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조작]여름 옷차림 명화 퍼즐

퍼즐을 맞추기 전에 명화를 감상하는 것에 흥미가 높았다. 명화 속 장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명화 속 사람들의 표정을 살펴보며 어떤 기분일지, 둘이 어떤 사이일지 이야기하며 명화 속 이야기를 꾸며보기도 하였다. 친구와 함께 퍼즐을 번갈아 맞추기를 즐겨 하였으며 그림의 전체 모습을 기억하고 퍼즐 조각을 돌려가며 전체 그림을 완성할 수 있었다.

[동화]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요

에어컨을 계속 사용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다는 내용에 관심을 가졌다. 유아들이 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사에게 물어보고 교사가 적정 온도를 소개해주자 관심을 가지고 우리 반 교실의 온도를 확인해보기도 하였다.

[미술]여름에 먹는 음식

얼음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여름 음식을 표현해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스펀지가 얼음의 딱딱하고 차가운 느낌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활동을 변경해서 얼음을 제공해주어 유아들이 얼음의 시원한 느낌을 경험하고 탐색하며 놀이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얼음을 활용하여 놀이하는 것에 유아들의 흥미가 높았다. 얼음의 시원한 감촉과 물로 변하는 성질을 충분히 탐색하고, 이후에 이를 활용하여 미술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들이 얼음처럼 차가운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며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이루어졌다.

[대체]여름 용품 신체표현

미세먼지 상태가 나쁨이어서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 다양한 여름 용품의 형태를 표현해보고, 이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놀이를 신체로 표현해보았다. 신체로 표현하기 부끄러워하거나 내용과 거리가 먼 신체표현을 하는 경우 교사가 도움을 주기도 하였다.

주평가

이번 주는 ʻ건강하게 여름나기ʼ를 주제로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졌다. 더운 여름 날씨를 건강하게 이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원한 음식과 시원한 소리와 관련된 놀이에 유아들의 흥미가 높았으며 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놀이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놀이를 통해 알아보면서 건강하게 여름을 나는 방법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게임 활동으로 진행한 한편, 전날 평가를 반영해 유아들이 과학놀이 영역의 실물 자료를 활용하여 역할놀이 영역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 여름 용품 가게 놀이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