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0세 3월 주간 보육일지 1-4주



만 0세 3월 주간 보육일지 1-4주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만 0세 3월 주간 보육일지 1-4주

놀이주제
새로워요

예상놀이
우리 반



연령
만0세

실시기간
3월 2주

교사의 기대
우리 교실을 탐색하며 익숙해진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우리 반 교실에 관심 갖고 들어와요

09:00~09: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전 수유 및 이유식을 먹거나 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오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쭉쭉 스트레칭을 해요

[언어]무슨 소리일까요?

[미술]크레용으로 쓱쓱 끼적여요

[역할]선생님 한 입, 나 한 입



[쌓기]블록이 와르르 무너져요

[감각/탐색]우리 반 사진을 탐색해요

[음률]노래 들으며 엉덩이를 들썩여요

[안전]불이 나면 어떻게 할까요?

11:00~11:30

오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산책하며 선생님이 가리키는 것을 바라봐요

[대체]터널을 지나 우리 반에 가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식사하고 물을 마신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쭉쭉 스트레칭을 해요

손과 발끝을 간질여주며 즐겁게 스킨십을 시도하고 점차 팔과 다리를 주물러주어 몸 놀이의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교사와 안정적 애착을 형성해보는 활동이 되었다.

[바깥놀이]산책하며 선생님이 가리키는 것을 바라봐요

교사의 손가락 끝에 집중하여 주변을 탐색하고. 영아들은 옹알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사를 적극 표현하였으며 교사는 영아가 가리킨 자연물이나 사물과 관련된 언어표현과 노래를 불러주며 기분 좋게 산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언어]무슨 소리일까요?

버튼의 형태가 각각 달랐는데 소리를 듣기 위해 버튼 조작을 반복적으로 시도하며 놀이하였으며 버튼을 조작한 후 들리는 소리를 의성어, 의태어로 표현해주며 영아를 격려하였다. 사운드북의 버튼을 눌러 소리를 들려주니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남을 인지한 영아들이 직접 누르기를 시도하며 흥미를 보였다. 영아의 흥미를 반영해 직접 버튼을 누르며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일부 영아는 버튼을 누르기보다 다양한 장면과 그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것에 더 관심이 높았다. 이러한 영아들의 흥미를 반영해 내일은 사운드북을 활용해 다양한 놀이를 지원해주어야겠다.

[미술]크레용으로 쓱쓱 끼적여요

손가락 크레용을 잡고 흔들거나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크레용에 대한 관심을 언급하며 상호작용하였다.. 일부 영아는 크레용을 입에 갖다 대려고 하여 입에 대지 않고 종이에 끼적일 수 있도록 반복하여 알려주고 끼적이는 모습을 보여주어 끼적이기에 집중하도록 도왔다.

[역할]선생님 한 입, 나 한 입

헝겊 음식으로 요리하는 흉내 놀이가 익숙해졌는지 자연스럽게 교사에게 자신이 만든 음식을 권하며 놀이를 즐기고 아직 움직임이 어려운 영아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헝겊 음식을 탐색하였다. 영아는 헝겊 음식을 가만히 바라보거나 손으로 쥐고 주무르는 모습을 보였다.

[음률]노래 들으며 엉덩이를 들썩여요

음악을 들으며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의 움직임을 관찰하니 엉덩이를 들썩이거나 앉아서 몸을 흔들거리는 등 주로 몸 전체를 흔들며 신체 움직임이 나타났다. 신체 움직임에 관심 보임에 따라 각 신체 부분을 조절하여 움직이는 것 또한 관심 가져보도록 보여주며 놀이를 지원하였다.

[반영] 뒤에서 버튼을 눌러 소리를 들려주고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영아가 듣고 탐색하거나 몸짓, 옹알이로 표현해보았는데 그냥 노래를 들려주었을 때보다 흥미가 더 높았다. 버튼을 누르는 조작의 단계가 추가된 놀잇감을 더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영아의 흥미 향상을 위해 사운드북 외에도 버튼을 누르거나 흔들어 소리 나는 놀잇감을 다양하게 제공해주었다.

[쌓기]블록이 와르르 무너져요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에 많은 흥미를 보였다. 플라스틱 재질로 된 블록보다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촉감을 지녔고 떨어뜨렸을 때 다치지 않는 안전한 놀잇감이기에 영아의 놀이가 조금 더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격려하였다. 블록 외에도 비슷한 부드러운 촉감의 놀잇감을 찾는 영아들이 관찰되어 헝겊 재질로 된 책, 역할놀잇감 등을 추가로 제공하였고 교실에서의 놀이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감각/탐색]우리 반 사진을 탐색해요

우리 반 사진을 인쇄하여 게시할 때 영아가 앉아서 보는 높이에 맞춰 붙여놓았는데 교실의 환경을 탐색하던 영아가 사진을 보며 익숙한 놀잇감을 가리키며 관심을 보이고 영아의 관심을 반영해 교실에서 직접 해당 놀잇감을 찾아보도록 지원하였다.

[대체]터널을 지나 우리 반에 가요

미세먼지 농도 나쁨으로 인해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 터널을 지났을 때 도착한 곳이 어디인지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우리 반에 도착한 영아들 중 일부는 터널을 반복해서 지나고 싶어 하였고 일부는 교실 안에서 놀이하고 싶어 하여 영아의 흥미를 존중하여 원하는 방향에 따라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주평가

우리 반에서의 생활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개별 영아의 컨디션에 따라 적응 정도가 달라지기에 이를 고려하여 적절히 지원해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교사와의 상호작용 또한 영아들의 마음을 안정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영아들의 놀이 모습과 컨디션을 살피고 적절히 상호작용해주어야겠다.

특이사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