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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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더십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연구해온 과제가 있습니다. 리더는 타고 나는 것인가? 아니면 육성되는 것인가 하는 이 부분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학자들이 연구해놓은 많은 결과물들이 있습니다.

만약 리더가 타고 나는 것이라고 한다면 훌륭한 자질을 보이는 리더를 젊었을 때 선발하여 그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좋을지 혹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면 어떤 방식으로 육성을 해내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서 궁금증은 시작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리더는 성취동기나 집념 그리고 직관이나 주도력, 자신감과 책임감, 협동심과 인내심, 영향력과 사회성이 있는 자가 효과적인 리더라고 정의를 한 학자가 있었고 추진력이나 리더십 동기, 성실성, 자신감, 인지능력, 과업지식이 효과적인 리더의 조건이라고 정의를 한 학자도 있었습니다.



기타 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해서 리더의 특성들을 연구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더의 특성 연구는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내기 마련이었죠, 사람을 리더와 추종자, 이분법으로 나누는 것이 윤리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고 리더가 타고 나는 것이라면 육성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기에 새로운 리더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리더십 특성을 가지고 있는 자만이 모두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편타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수십 년간 리더가 되는 조건이나 효과성, 승진 등과의 관계가 있는 지를 밝히기 위해 수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었습니다.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으로 보이는 특성과 기술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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