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산 안창호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배경

3. 도산 안창호의 교육활동

1) 학교 교육 운동

2) 사회 교육 운동

3) 시민 양성교육 운동

4) 국가 부흥교육 운동



4.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특징

1) 지속적인 학습과 실천 교육

2) 건강, 체력, 보건의 중요성

3) 평생교육

4) 근대적인시민의 양성

5) 건전인격체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도산(島山)안창호(安昌浩, 1878-1938)는 우리 민족이 독립을 쟁취하고 번영하는 길은 건전한 국민 교육에 있음을 지적하고,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 국민도덕 교육을 중시했으며, 그런 교육의 실천방법으로 학교와 사회단체를 설립하여 민족성을 바르게 고치고, 민족의 중흥을 이룩하기 위하여 평생을 헌신하였다.

그는 첫째, 성실과 수양과 사랑으로 일관한 국민 교육자요, 둘째, 민족의 독립을 위해 생애를 바친 애국적인 정치가요, 셋째, 우리 민족의 진로를 밝혀준 뛰어난 사상가였다.

도산은 구한말 민족의 수난기에 우리나라의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 운동가이며, 평생을 교육을 통해 우리민족의 힘을 키워야 한다고 한 교육의 선각자이다.

도산은 일제의 침략이 우리나라 우리민족의 힘이 부족한 까닭이라고 생각하고 힘의 철학에 입각하여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의 4대 정신 몸소 실천하였으며, 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오직 국민이 자기스스로를 개조하고 개인의 힘을 키워 단결하여 민족적 힘을 육성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평생을 교육을 위해 헌신하였다. 그는 첫째, 성실과 수양과 사랑으로 일관한 국민교육자요, 둘째, 민족의 독립을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