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B형] 방송대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 교육과정B형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설계모형



교육과정B형] 방송대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 교육과정B형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설계모형

 [교육과정B형]X 2020-3-2 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B형 과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직접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과제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자료에 대해 각주와 참고문헌으로 그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습니다.



*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고, 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론에서 제시하는 계획 순서에 맞추어 인권향상활동의 교육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 계획된 활동에 대한 6회 활동 계획안에 대한 요약표와 함께 1회분의 활동계획안을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인권향상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인권향상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인권향상활동

Ⅰ. 서 론 – 교육과정 들어가기

Ⅱ. 본 론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

1.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
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한 이유

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1단계 – 목표 설정
2) 2단계 – 평가 계획
3) 3단계 – 학습 계획

3.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 따른 인권 향상 활동
1) 1단계 – 목표 설정
①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
②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인권향상 활동에 대한 목표 설정
2) 2단계 – 평가 계획
①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 평가에 대한 계획
② 구체적인 평가 도구의 개발
3) 3단계 – 학습 계획
①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
② WHERETO의 원리에 따른 수업 계획



4. 인권향상 활동
1) 인권향상 활동 6회의 요약표
2) 인권향상 활동 1회의 단위 활동 계획안

Ⅲ. 결 론 – 인권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참고문헌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인권향상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인권향상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만 5세 유아 인권향상활동

Ⅰ. 서 론 – 교육과정 들어가기

인권이란 자신을 포함한 인간의 권리에 대하여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것으로 인간의 기본권에는 평등권, 자유권, 참정권, 청구권, 사회권 등이 이에 포함된다. 아동에 대한 권리로는 유엔 아동 권리 협약에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이 명시되어 있다.

본 글에서는 기본권, 유엔 아동 권리 협약에 의한 아동의 권리, 그리고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를 위한 인권 교육의 하위 영역에 대해서 제시하고 이에 맞추어 인권향상 활동 교육의 목표와 목적에 대해서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다음의 단계로 교육의 목표에 맞춘 교육평가의 내용과 함께 실제 평가 도구를 실제 제작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학습 계획을 계획하면서 6회의 활동계획 요약표와 함께 1회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표를 작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는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여 인권향상 활동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모형은 타일러(Tyler)의 모형에 그 근간을 두고 있으나 개발 과정 순서에서 역행을 시도하였는데,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는 목표-계획-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져있으나 위긴스와 맥타이는 2번째와 3번째의 순서를 역행하여 목표-평가-계획의 순서를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이유로 위긴스와 맥타이의 이론은 근간으로 하고 있는 타일러의 방식을 거꾸로하는 모형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을 백워드(backward) 설계 모형이라 한다.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은 계획과 평가의 단계를 역순으로 하여 평가에 대한 계획을 먼저 수립한 뒤 교육의 과정을 계획한다. 이들은 활동 중심의 설계로 통한 학습설계의 단점을 지적하며,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만 5세를 위한 인권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을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에 적용하여 교육내용을 계획해 본 뒤 그 결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가와 함께 교육적으로 시사사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