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프리드리히 프뢰벨)



[교육고전의이해(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프리드리히 프뢰벨)

 [교육고전의이해(공통)] 방송통신대학.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육고전의 이해(공통)

『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선정도서 : 프리드리히 프뢰벨 저, 정영근 옮김(2009). 인간의 교육. 지식을만드는지식

 

Ⅰ. 서론

Ⅱ. 본론
1. 프뢰벨 교육의 철학적 기초
2. 인간의 성장 단계
1) 유아기
2) 아동기
3) 소년기

Ⅲ. 결론 (독후감)

참고자료

Ⅰ. 서론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도 교육열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인적자원이 중요한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경제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교육방식이 과연 유효한 것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Ⅱ. 본론

1. 프뢰벨 교육의 철학적 기초

프뢰벨은 인간의 교육 자체를 매우 신성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프뢰벨의 철학적 기초는 다음의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사물의 가장 지고한 사명은 유한한 것에서 무한함을 표

2. 인간의 성장 단계

프뢰벨은 인간의 성장 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였다. <인간의 교육>에서는 프뢰벨이 제시한 인간의 성장 단계별 특징과 교육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소개한다. 프뢰벨은 “모든 내면적인 것은 밖으로

1) 유아기

인간 발달의 첫 번째 단계는 유아기이다. 유아기는 인간이 외적인 것을 내면화하는 시기이다. 유아기

2) 아동기



인간은 아동기에 접어들면 세계와 분명하게 분리되기 시작한다. 아동기에 인간은 자아를 깨닫게 되며,

3) 소년기

프뢰벨은 인간의 성장 단계에 있어서 특히 교육적인 측면에서 소년기를 매우 중시하였다. 소년기에

Ⅲ. 결론 (독후감)

지금까지 프뢰벨의 교육에 대한 철학적 기초 인간 성장 단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그렇다면 다시금 서론에서 제기한 질문으로 돌아가 교육이란 과연 무엇일까? 왜 인간은 학교를 다녀야 하며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