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및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2)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3. 평생교육이란
4. 평생교육과 평생체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체육의 필요성
5.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1) 성인들의 태권도 수련 내용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 위한 프로그램 개설
2) 자아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태권도 수련
3) 성인 수련생의 한계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4) 성인에 맞춤화된 프로그램 개발
5) 태권도사범의 재교육 확대
6) 가족과 함께 하는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7) 태권도장 운영의 변화
8)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홍보
9) 노인세대 태권도 수련 대중화
10) 중·장년 여성의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노력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및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2) 생활체육으로서의 가치
3. 평생교육이란
4. 평생교육과 평생체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체육의 필요성
5.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1) 성인들의 태권도 수련 내용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 위한 프로그램 개설
2) 자아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태권도 수련
3) 성인 수련생의 한계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
4) 성인에 맞춤화된 프로그램 개발
5) 태권도사범의 재교육 확대
6) 가족과 함께 하는 태권도 프로그램 개발
7) 태권도장 운영의 변화
8)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홍보
9) 노인세대 태권도 수련 대중화
10) 중·장년 여성의 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노력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은 점차적으로 평생 교육 시대라는 말이 등장하면서부터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삶에 있어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다양한 매개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이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학교 교육이라는 한정된 장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각자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평생 교육을 찾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의 평생교육 참여는 19세기 후반 유럽 영국에서 본격적인 시작되었고 이후 정규 학생을 넘어 다양한 계층, 즉 아동부터 성인 학습자 및 고령자까지 전 세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한민국 헌법 제 31조에는 “국가가 국민이 누려야 할 평생교육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처럼 정부에서는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듀이 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속성과 상호 작용의 (Dewey)원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지속성의 원리라 함은 학습자들이 현재의 경험으로 부터 배운 것을 그들의 과거의 경험과 또한 가능한 미래의 상황에 연결을 맺게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의 학습경험은 결코 고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지속성이 가능해 지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경험과 이에 대한 반성적인 사고의 과정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상호작용의 원리라 함은 한 개인의 경험이 항상 당시의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그 무엇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이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당시의 상황이야말로 학습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