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5) 적응

2)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설정

3) 두 이론의 평가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1)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1) 피아제(Piaget)의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2) 콜버그(Kohlberg)의 영유아기 도덕성발달

2)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2) 기본 생활 습관

(3) 가정교육

(4) 가정환경

3)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

(1) 부모의 양육태도 – 학업부정행위



(2) 기본 생활 습관 – 생활습관

(3) 가정교육 – 맹모 삼천지교

(4) 가정환경 – 문제행동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Piaget는 인간의 행위를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며 인지 발달을 동화와 조절간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노력으로 이해했다.

즉 Piaget는 인지발달을 인간이 새로이 접한 정보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신의 지식 구조에 동화시키거나, 또는 기존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조절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환경에 대한 이와 같은 내적 적응을 발달의 요체로 강조하는 Piaget는 유아 놀이를 기존의 지식구조와 행동양식을 사용하여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순수한 동화행위로 설명한다.

Piaget가인지 발달에 있어 생득적이며 내재적인 요인들을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을 간과했다는 비판은 Piaget이론의 한계로 지적된다.

이와 같은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학자들이 관심을 갖게 된 이론이 Vygotsky의 발달 이론이다.

Vygotsky(1978)는 사회적 요인이 인지발달의 요체라고 주장한다.

즉 인간의 행위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인하며, 인지 발달 또한 사회적 상황이 낳은 문화적 유산을 개인이 받아들이고 이를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설명이다.

또한 놀이에 관하여 Vygotsky는 놀이가 유아의 인지 발달을 주도할 수 있는 하나의 사회적 경험이라고 강조한다.

유아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Vygotsky의 이와 같은 강조는 놀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에 관한 학자들의 관심을 새롭게 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