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스포츠와여가2공통 칙센트미하이 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 근거하여 여가 활동몰입했던 경험원인과결과 자신의경험 예로들어 서술하세요0k 생활체육지도과평생스포츠와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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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스포츠와여가2공통 칙센트미하이 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 근거하여 여가 활동몰입했던 경험원인과결과 자신의경험 예로들어 서술하세요0k
생활체육지도과 평생스포츠와여가2공통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그 몰입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이 여가 활동에 몰입했던 경험의 원인과 결과를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서술하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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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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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스마트폰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도구로 활용되기도 하며, 스마트폰에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며 좋은 점도 많이 있다.
반면에 스마트폰의 인터넷을 잘못 사용했을 때는 ‘시력저하, 두통, 척추측만증’과 같은 신체적 질병, 음란, 폭력성 가중,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피시용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게임을 잘 만들기로 세계적으로 정평 나 있다.
그러나 대다수 게임은 총이나 칼, 대포 무기를 장착하여 적을 괴멸시키는 게임으로 만들어져 있어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기의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주기도 한다.
필자도 스마트폰을 활용한 게임중독에 지나치게 빠진 나머지 밤샘을 한 적도 수없이 많아 눈이 충혈 되 피곤하여 쓰러지기 일보직전까지 간적도 있어 게임중독의 과다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한 제11차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안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필자의 경우 평상시 휴식시간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을 통한 게임을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몰입한 나머지 어떤 경우에는 하루종일 식사도 하지 않도 물로서 배를 채우고 게임에 몰입하는 경우도 수없이 많았다. 그 경우 나 자신을 잃어버릴 정도로 몰입하여 일상생활이 안되는 경우도 있었다.
고스톱에 몰입하는 경우 몇일동안 그 게임에 집중하여 화장실가는 시간도 아까울 정도이며 밤샘도 하여 결국 직장에서 해고되는 일 까지 발생하였다.
몰입하여 자아를 상실하다 보니 이런일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평생스포츠와여가2공통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그 몰입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이 여가 활동에 몰입했던 경험의 원인과 결과를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2. 몰입모델에 근거하여 자신이 여가 활동에 몰입했던 경험의 원인과 결과를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서술
1) 자신이 여가활동에 몰입했던 경험의 원인
2) 자신이 여가활동에 몰입했던 경험의 결과
3. 나의 견해
4. 시사점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공용,(2019), 청소년문제, WHO 게임중독 질병분류의 현황과 문제진단 및 향후 추진방향
-김성준,(2011)“대학 씨름선수의 몰입경험이 팀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권석만 (2008). 긍정심리학-행복의 과학적 탐구. 서울: 학지사.
-황농문 (2008). 몰입-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최인수 옮김 (2010년). 몰입. 서울: 한울림.
-Csikszentmihalyi, M. (2000). Beyond Boredom and Anxiety. 이삼출 옮김 (2003년). 몰입의 기술. 서울: 더불어책.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