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대상자 선정에 대한 기준과 혜택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선정 기준은 국가 및 지자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고려됩니다.

= 발달지체, 신체적 장애, 지적 장애, 언어장애, 시각/청각 장애 등의 장애 유형

= 장애 정도와 장애에 따른 학습 능력

=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의 선별 및 진단을 위한 심화된 평가

= 교육 환경, 가정환경 등의 외부적인 요인들

특수교육대상자들은 일반적인 교육과정을 받기 어려운 학생들로, 특수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장애로 인한 학습 어려움, 적응 어려움, 사회성 문제, 인지 및 심리적 문제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특수교육대상자들은 아래와 같은 혜택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개별 교육 계획 수립 및 개인 맞춤형 교육: 특수교육대상자들은 개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개인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 유형에 따른 교육 목표 및 방법을 설정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해집니다.

= 특수교육 교실 및 인력 배치: 특수교육대상자들은 일반 교육과정과 별도로, 특수교육 교실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교사 및 보조교사가 배치됩니다.

= 보조기구 및 보조장치 제공: 특수교육대상자들은 보조기구 및 보조장치를 통해 학습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시력 학생은 확대기, 말장애 학생은 음성인식 프로그램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전문 상담 및 지원: 특수교육대상자들은 장애 유형에 따라 전문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리 상담, 집중력 향상을 위한 행동치료, 학업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특수 교육적인 상담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교육비 지원: 특수교육대상자들은 교육비 일부 또는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지자체 또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장애인 보호수당, 교육비 지원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특수교육 취업 지원: 특수교육대상자들은 특수교육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 취업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자들은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다양한 혜택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애로 인한 학습 및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적으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