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배점: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인간은 생존하는 기간 동안 항상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

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조장한다고 믿는다.

그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사고와 언어가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한다. 그러나 2세경이 되면 두 과정은 서로 의존하게 되어 말할 때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때, 어린이는 자신에게 큰 소리로 말하는 혼자말과 어린이가 자신에게 마음속으로 말하는 것인 내적언어를 사용한다. 이런 것이 인지발달에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린이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어떤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는 정도인 어린이의 실제 발달수준과 어린이가 유능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정도인 어린이의 잠재적 발달수준은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 어린이가 가질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

1) 청소년육성의 개념

2) 청소년활동의 개념

3) 청소년복지의 개념

4) 청소년보호의 개념

5) 각각의 개념들이 청소년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



(1) 청소년육성의 청소년교육 관련

(2) 청소년활동의 청소년교육 관련

(3) 청소년복지의 청소년교육 관련

(4) 청소년보호의 청소년교육 관련

 

6) 나의 제언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

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배점: 20점).



1) 인지발달이론 설명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이론

(3) 부르너(Bruner)의 지식적발견이론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2)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009

-공용, 유아발달,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설명, 2015
– 구광현 외(2008). 교육심리학. 동문사.

-김경미(200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2005. 1.

-신명희 외 8명,『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