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docx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docx 파일
설명 : (일본, 보건환경, 생활체육지도과, 인간과교육, 3-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서론 1

II. 본론 1

1. 각 단계의 핵심 사항 정의 1

2. 주요 단계의 교육적 활용 및 시사점 2

2.1 제1수준 전인습적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2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2

2.2 제2수준 인습적 수준 (CONVENTIONAL LEVEL) 3



3단계: 호혜적 상호 인격적 관계 지향 3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3

2.3 제3수준 후 인습적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OR PRINCIPLED LEVEL) 4

5단계: 사회적 계약과 합법성 지향 4

6단계: 보편적 윤리원칙 지향 4

3.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4

III. 결론 5

IV. 참고문헌 5



I. 서론
도덕성의 발달단계 연구를 한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도덕 발달단계 이론을 정립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고, 그 결과를 3개의 주요 단계와 각각의 하위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콜버그는 자신의 도덕성 발달 단계가 도덕성 및 도덕적 사고에 관한 개인의 사고 구조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나타낸다고 믿었습니다. 콜버그는 각 단계가 이전 단계에서 얻은 이해를 토대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단계 이동은 항상 전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콜버그는 개인이 최고 단계인 세 번째 단계에 도달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