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2022]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인간과사회] 2022년 2학기 방송대 인간과사회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2학기 인간과사회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청년 세대의 불평등에 대한 논제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한 자료이니, 방송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본문일부]
인간과사회 2022
Ⅰ. 서론
코로나19 이후 자산 시장의 양극화가 극심해지면서 청년세대의 불평등 문제가 국가적 차원에서 중요 의제로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청년 세대는 고용이 신분이 된 세대, 열심히 일해도 가난을 벗어나기 힘든 세대, 평생 일해도 내 집을 마련하기 힘든 세대다. 청년이라는 두 글자가 우리 시대의 화두이자 아픔이 되어버린 것이다.
과거 청년문제는 ‘실업대책’에 초점을 두었기에 고용문제가 주된 관심사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청년문제는 노동시장만이 아니라, 비노동시장 영역 문제들이 더 사회적, 정책적으로 중요시 되고 있다.
비노동시장 문제는 주거, 문화, 건강, 금융, 공간만이 아니라, 관계 형성이나 소통 방법 혹은 자기모색까지 매우 다양한 영역이 논의되고 있다.
청년 문제의 관심사가 넓어진 것은 다행이지만 여전히 청년 내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불평등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가 부족하다.
청년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세대 간의 불평등을 넘어, 젠더·지역·학력·직업·가정환경이 다름으로 해서 나타나는 청년 간의 불평등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을 통해,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및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1)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은 성별, 연령, 계층 등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문제를 바라볼 때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고, 다른 사람은 나와 다른 생각 있을 수도 있다는 부분을 생각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를 바라볼 때 복합적·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사고할 수 있는 과정의 훈련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인간과 사회를 배우는 이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1)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2) ‘인간과 사회’ 교재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3) ‘인간과 사회’ 교재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 설명
2)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 설명
3) 자신의 생각 서술
4. 청년세대 불평등 문제의 해결방안
1) 교육 불평등 완화
2) 고용할당제를 통한 고용 불평등 해소
3) 청년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문제 해소
4) 청년을 위한 일자리 창출
5) 소득보장제도 정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