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평가] 만 3세 20명 2학기 발달평가



유아발달평가] 만 3세 20명 2학기 발달평가
유아발달평가] 만 3세 20명 2학기 발달평가 만 3세 20명 2학기 유아발달평가.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 유료 결제 후 열람 가능하며,
세일즈 링크를 통한 구매시 작성자에게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발달평가] 만 3세 20명 2학기 발달평가

2학기 유아발달평가

담임
원장

이름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3세)

관련영역
발달내용

신체건강운동



움직임이 부드럽고 활동에 몰입하는 시간이 길다. 실외에서 뛰어다닐 때 팔의 움직임과 다리의 속도를 스스로 조절하며 균형을 유지한다. 높은 블록 구조물을 넘어가지 않고 돌아가는 등 공간을 이해하며 안전하게 이동한다. 소근육 활동에서는 작은 스티커를 손가락 끝으로 떼어 붙이는 작업을 집중해서 수행한다. 활동 중 몸의 긴장과 이완을 스스로 조절하며 신체적 자신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의사소통

말할 때 단어 선택이 풍부하고, 상황에 맞는 표현을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놀이를 설명할 때 “여긴 길이 막혀서 돌아가야 해”처럼 장면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교사의 질문에 생각한 후 대답하며,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그게 뭐야?”라고 물으며 이해하려는 태도가 뚜렷하다. 이야기책을 보면 등장인물의 표정을 보며 기분을 추측해 말하는 등 감정 이해도 발달하고 있다. 대화 중 목소리 톤을 상황에 맞게 바꾸며 표현력이 점점 풍부해지고 있다.

사회관계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를 좋아하며 자연스럽게 그룹 안에서 역할을 찾는다. 친구가 만든 것을 흥미롭게 바라보다가 “나도 해볼까?”라고 조심스럽게 다가가며 상호작용한다. 놀이 중 친구가 먼저 사용하던 장난감을 주저하지 않고 기다리거나 다른 것을 찾아 사용하며 유연함을 보인다. 친구가 속상해하면 교사에게 알려주거나 다가가 말을 걸며 관심을 표현한다. 교사에게도 편안하게 다가와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정서 교류가 이루어진다.

예술경험

미술·음악 활동에 몰입하는 시간이 길고, 재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색연필을 사용할 때 힘 조절이 좋아 굵기나 길이가 다른 선을 자유롭게 그린다. 악기를 연주하면 소리의 높낮이나 빠르기를 듣고 스스로 다른 리듬을 만들어본다. 만들기 시간에는 종이, 리본, 클레이 등 다양한 재료의 질감을 비교하며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낸다. 예술적 표현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자연탐구



자연이나 사물의 작은 변화도 놓치지 않고 관찰하는 세심한 태도를 보인다. 산책 중 나뭇가지에 남아 있는 물방울을 손가락으로 터뜨리며 반응을 살핀다. 물놀이에서는 물이 담긴 컵을 흔들며 물결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보고, 흘러내리는 물의 속도 차이를 비교한다. 작은 벌레를 보면 움직임을 오래 지켜보며 “왜 이렇게 가?”라고 질문한다. 사물의 특징을 말로 설명하려고 하며 탐구적 관찰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종합의견

차분하면서도 세심하게 관찰하는 성향을 가진 유아로, 활동 전후의 변화를 잘 이해한다. 신체활동에서는 조심스럽지만 꾸준히 도전하며 성취감을 스스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언어 표현에서 깊이 있는 문장 사용이 늘고, 감정 이해도 자라고 있어 또래와의 관계도 부드럽게 이어진다. 탐색 활동에서는 집중력이 높고 자연스러운 호기심이 강하게 나타난다. 앞으로도 경험을 통해 표현력과 사고력이 풍부하게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2학기 유아발달평가

담임
원장

이름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3세)

관련영역



발달내용

신체건강운동

움직임이 부드럽고 활동에 몰입하는 시간이 길다. 실외에서 뛰어다닐 때 팔의 움직임과 다리의 속도를 스스로 조절하며 균형을 유지한다. 높은 블록 구조물을 넘어가지 않고 돌아가는 등 공간을 이해하며 안전하게 이동한다. 소근육 활동에서는 작은 스티커를 손가락 끝으로 떼어 붙이는 작업을 집중해서 수행한다. 활동 중 몸의 긴장과 이완을 스스로 조절하며 신체적 자신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의사소통

말할 때 단어 선택이 풍부하고, 상황에 맞는 표현을 자연스럽게 사용한다. 놀이를 설명할 때 “여긴 길이 막혀서 돌아가야 해”처럼 장면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교사의 질문에 생각한 후 대답하며,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그게 뭐야?”라고 물으며 이해하려는 태도가 뚜렷하다. 이야기책을 보면 등장인물의 표정을 보며 기분을 추측해 말하는 등 감정 이해도 발달하고 있다. 대화 중 목소리 톤을 상황에 맞게 바꾸며 표현력이 점점 풍부해지고 있다.

사회관계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를 좋아하며 자연스럽게 그룹 안에서 역할을 찾는다. 친구가 만든 것을 흥미롭게 바라보다가 “나도 해볼까?”라고 조심스럽게 다가가며 상호작용한다. 놀이 중 친구가 먼저 사용하던 장난감을 주저하지 않고 기다리거나 다른 것을 찾아 사용하며 유연함을 보인다. 친구가 속상해하면 교사에게 알려주거나 다가가 말을 걸며 관심을 표현한다. 교사에게도 편안하게 다가와 이야기하며 긍정적인 정서 교류가 이루어진다.

예술경험



미술·음악 활동에 몰입하는 시간이 길고, 재료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색연필을 사용할 때 힘 조절이 좋아 굵기나 길이가 다른 선을 자유롭게 그린다. 악기를 연주하면 소리의 높낮이나 빠르기를 듣고 스스로 다른 리듬을 만들어본다. 만들기 시간에는 종이, 리본, 클레이 등 다양한 재료의 질감을 비교하며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낸다. 예술적 표현을 통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경험을 재구성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자연탐구

자연이나 사물의 작은 변화도 놓치지 않고 관찰하는 세심한 태도를 보인다. 산책 중 나뭇가지에 남아 있는 물방울을 손가락으로 터뜨리며 반응을 살핀다. 물놀이에서는 물이 담긴 컵을 흔들며 물결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보고, 흘러내리는 물의 속도 차이를 비교한다. 작은 벌레를 보면 움직임을 오래 지켜보며 “왜 이렇게 가?”라고 질문한다. 사물의 특징을 말로 설명하려고 하며 탐구적 관찰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종합의견

차분하면서도 세심하게 관찰하는 성향을 가진 유아로, 활동 전후의 변화를 잘 이해한다. 신체활동에서는 조심스럽지만 꾸준히 도전하며 성취감을 스스로 느끼는 경우가 많다. 언어 표현에서 깊이 있는 문장 사용이 늘고, 감정 이해도 자라고 있어 또래와의 관계도 부드럽게 이어진다. 탐색 활동에서는 집중력이 높고 자연스러운 호기심이 강하게 나타난다. 앞으로도 경험을 통해 표현력과 사고력이 풍부하게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