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일지- 평가제 관찰일지 만 3세 16명 1학기 관찰일지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6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유아관찰일지- 평가제 관찰일지 만 3세 16명 1학기 관찰일지
1학기 유아 관찰일지 (만 3세) 교사 이름 성별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0/0 공놀이를 하던 중 공을 차고나서 바닥에 있던 나뭇가지를 들고 공을 차기 시작한다. 옆에 같이 있던 친구00이의 어깨를 건드려 친구가 놀라소리친다 “야 나무 치워” 하자 00이가 친구를 보고 “미안해 ”하며 나뭇가지를 들고 공놀이 하는 곳을 벗어나 던지고 다시 공놀이하는 곳으로 달려간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를 들으며 웃는다. 동화가 끝나자 “또 보고 싶다.”라고 혼잣말을 한다. 교사가 “그럼 우리 그림을 보면서 어떤 이야기였는지 떠올려 볼까요?”라고 묻자 ○○가 “네!”라고 대답한다. ○○가 교사가 넘겨주는 동화 그림을 보며 “근데 돈 벌어서 누구한테 줘요?”라고 묻는다. 교사가 “동화에서 누구를 위해 썼다고 했을까요?”라고 묻자 친구들이 “어려운 사람 도와줘요!”라고 대답한다. ○○가 “아~ 어려운 사람한테 주는 거구나~?”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0/0 블록으로 구성한 바다에 들어간 △△가 두 팔을 움직이며 ʻʻ어푸, 어푸. 나 지금 수영 중이야.ʼʼ라 말하자 지켜보던 ○○가 ʻʻ나도 들어가도 돼?ʼʼ라 말한다. △△가 ʻʻ응.ʼʼ이라 말하자 ○○가 ʻʻ그럼 나는 발만 담글래.ʼʼ라 말하며 블록 위에 앉아 두 발을 뻗는다. △△가 바닥에 누워 두 팔을 움직이며 ʻʻ나는 지금 누워서 수영하고 있어.ʼʼ라 말하자 ○○가 미소를 지으며 ʻʻ나도 해볼래.ʼʼ라 말한다. △△의 옆에 누운 ○○가 두 팔을 움직이다 블록을 넘어트린다. 블록을 세우며 ʻʻ미안. 내가 다시 세웠어.ʼʼ라 말한 뒤 다시 누워 두 팔을 움직인다 예술경험 0/0 실외활동을 하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린 뒤 흙과 풀을 붙여 꾸며본다. 풀을 조금 칠한 뒤에 흙을 뿌리고 잠시 후에 도화지를 털어 흙이 묻은 것을 확인한 뒤 교사에게 보여주며 “또하고 싶어요”라고 이야기한다. “흙이 잘 묻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고 이야기하자 “풀을 많이 붙여야 돼요”라고 대답한다. 한번 더 해보도록 제안하자 이번에는 풀을 조금 더 많이 칠한 뒤에 흙을 뿌려본다 자연탐구 0/0 ○○와 △△가 자연물 모으기 게임을 하고 있다. “가위바위보!”를 외치며 이긴 사람이 자연물을 하나 가져와 게임판에 붙이기를 반복한다. 마지막 자연물을 △△가 가져가고 ○○와 △△가 각자의 게임판의 자연물을 손으로 하나씩 짚으며 “하나, 둘, 셋 … 열넷, 열다섯!”이라며 수를 센다. ○○가 “내가 이겼네!”라며 웃는다. |
1학기 유아 관찰일지 (만 3세) 교사 원장 이름 0/0 공놀이를 하던 중 공을 차고나서 바닥에 있던 나뭇가지를 들고 공을 차기 시작한다. 옆에 같이 있던 친구00이의 어깨를 건드려 친구가 놀라소리친다 “야 나무 치워” 하자 00이가 친구를 보고 “미안해 ”하며 나뭇가지를 들고 공놀이 하는 곳을 벗어나 던지고 다시 공놀이하는 곳으로 달려간다. 의사소통 0/0 교사가 들려주는 동화를 들으며 웃는다. 동화가 끝나자 “또 보고 싶다.”라고 혼잣말을 한다. 교사가 “그럼 우리 그림을 보면서 어떤 이야기였는지 떠올려 볼까요?”라고 묻자 ○○가 “네!”라고 대답한다. ○○가 교사가 넘겨주는 동화 그림을 보며 “근데 돈 벌어서 누구한테 줘요?”라고 묻는다. 교사가 “동화에서 누구를 위해 썼다고 했을까요?”라고 묻자 친구들이 “어려운 사람 도와줘요!”라고 대답한다. ○○가 “아~ 어려운 사람한테 주는 거구나~?”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0/0 블록으로 구성한 바다에 들어간 △△가 두 팔을 움직이며 ʻʻ어푸, 어푸. 나 지금 수영 중이야.ʼʼ라 말하자 지켜보던 ○○가 ʻʻ나도 들어가도 돼?ʼʼ라 말한다. △△가 ʻʻ응.ʼʼ이라 말하자 ○○가 ʻʻ그럼 나는 발만 담글래.ʼʼ라 말하며 블록 위에 앉아 두 발을 뻗는다. △△가 바닥에 누워 두 팔을 움직이며 ʻʻ나는 지금 누워서 수영하고 있어.ʼʼ라 말하자 ○○가 미소를 지으며 ʻʻ나도 해볼래.ʼʼ라 말한다. △△의 옆에 누운 ○○가 두 팔을 움직이다 블록을 넘어트린다. 블록을 세우며 ʻʻ미안. 내가 다시 세웠어.ʼʼ라 말한 뒤 다시 누워 두 팔을 움직인다 예술경험 0/0 실외활동을 하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린 뒤 흙과 풀을 붙여 꾸며본다. 풀을 조금 칠한 뒤에 흙을 뿌리고 잠시 후에 도화지를 털어 흙이 묻은 것을 확인한 뒤 교사에게 보여주며 “또하고 싶어요”라고 이야기한다. “흙이 잘 묻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고 이야기하자 “풀을 많이 붙여야 돼요”라고 대답한다. 한번 더 해보도록 제안하자 이번에는 풀을 조금 더 많이 칠한 뒤에 흙을 뿌려본다 자연탐구 0/0 ○○와 △△가 자연물 모으기 게임을 하고 있다. “가위바위보!”를 외치며 이긴 사람이 자연물을 하나 가져와 게임판에 붙이기를 반복한다. 마지막 자연물을 △△가 가져가고 ○○와 △△가 각자의 게임판의 자연물을 손으로 하나씩 짚으며 “하나, 둘, 셋 … 열넷, 열다섯!”이라며 수를 센다. ○○가 “내가 이겼네!”라며 웃는다. |
![]() ![]() ![]() ![]()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