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일지 1학기 만4세 10명 영역별 관찰기록



유아관찰일지 1학기 만4세 10명 영역별 관찰기록

 유아 관찰 일지 만4세 10명 1학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유아관찰일지 1학기 만4세 10명 영역별 관찰기록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
건강

운동

/
반찬을 받으러 나와서 반찬들을 본 후 “내가 싫어하는 거다”하며 “이거.이거,이거”하며 싫어한다는 음식을 가리킨다. 모두 몸에 좋고 맛있는 음식이라고 말하니 “난 싫어하는데”라고 말한다.



/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는데 거꾸로 내려와서 부딪힐 뻔한다. 00이에게 엉덩이로 바르게 앉아 내려와야 한다고 말해주자 고개를 끄덕인다. 미끄럼틀에 내려온 후 다시 친구들과 뛰어다니다 다리에 힘이 풀려 넘어진다. 괜찮냐고 묻자 고개를 끄덕이며 다시 뛰어다니며 미끄럼틀에서 엉덩이로 앉아서 힘차게 내려온다.

의사소통

/

책을 읽고 00이에게 “요술 항아리안에 누가 들어가 있었지?”하고 묻자 “할아버지가 들어있었고 할아버지가 한명이 더 나타나서 서로 자기가 할아버지라고 얘기했어요“라고 내용의 줄거리를 말해준다.

/

친구가 00이를 부른다. 충분히 들을 수 있는 거리인데도 00이가 못들은 척 놀이 하고 있다. 두 번, 세 번을 불러도 00이가 못들은 척 하여 친구가 00이 곁으로 와서 “00아, 나 어제 엄마가 스티커 사줬어”하고 말하자 “봐봐”하며 친구의 스티커를 구경한다.

사회관계

/



친구들이 놀아주지 않는다고 선생님에게 와서 말한다. 친구들에게 가서 같이 놀자 하고 말해보자고 하자 같이 가서는 “나랑 같이 놀자”라고 말하며 친구들이 같이 놀자고 하자 웃으며 함께 놀이한다.

/

친구가 화장실에 들어갔는데 00이가 따라가서 화장실 문을 잡고 똑똑똑 노크를 하고 전등 스위치를 끈다. 친구가 화장실 안에서 불을 켜라고 하자 도현이가 “아 너 있었구나”하며 불을 끈다. 친구가 나와서 왜 불을 끄냐며 다그치자 00이는 “아니.. 아무도 없는 줄 알고 끈거야”라고 말하며 자리로 돌아간다.

예술경험

/

옆에서 친구가 점토를 가지고 만들기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OO이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이내 OO이도 점토를 한 웅큼 집어 들고 점토를 조물조물 만지기 시작한다. 얼굴, 귀, 몸통을 구성하여 만들고 붙여 본다. 다 만들고 나서 토끼라고 말하며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

음률 영역에서 악기를 다 책상위에 진열해놓고 연주를 시작한다. 골고루 만지다가 동작 교구들을 다 꺼낸다. 그리고 동작 활동을 하면서 언어영역까지 방해한다. 정리를 하지 않고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려다가 친구들이 교사에게 전달하자 정리를 한다. 제자리에 정리하지 않고 아무대나 넣고 정리한다.



자연탐구

/

지나가는 개미를 보며 “우와 개미가 먹을 거 들고 간다”라고 말하며 개미가 가는 곳까지 계속 지켜본다. 친구가 개미를 모르고 밟자 개미가 불쌍하다며 나뭇가지로 개미를 살짝 살짝 흔들어본다.

/

개구리 보호색 책을 가지고 의자에 앉는다. 제목을 읽는다. “개구리의 보호색”하고 말하며 책을 한 장 넘긴다. 풀숲 사진을 보더니 “앗 찾았다 여기 개구리”하며 “오. 내가 한방에 찾았어”라고 말하며 다음 장을 넘기며 또 개구리를 찾는다. 옆에 친구에게 “우리 하나둘셋 하면 찾아서 먼저 찾는 사람이 이기는 거다”라고 말하며 “하나,둘,셋”이라고 말한다. 00이가 먼저 찾아 “내가 먼저 찾았다!!”하며 좋아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유아관찰일지 1학기 만4세 10명 영역별 관찰기록” 에 대한 1의 댓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