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Ⅰ. 서 론

영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다.

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도록 하면 그만큼 학습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유아들이 협력한 가운데 사고의 폭도 깊어지고 학습효과도 훨씬 배가 될 것이다.

다른 유아를 통해 자신이 깨달지 못한 깊은 것까지 알게 되어 훨씬 좋은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이에 편승하여 최근 유아교육계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반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유아교육 및 초등교육계의 관심이 계속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Chard가 제시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방법 및 교수 학습방법을 지칭하는 것으로, 유아들이 교사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 또는 집단별로 관심 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을 의미한다.

혼합 연령 프로그램은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중 통합 프로그램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단일 연령 집단 구성의 단점에 대한 대안적 교육 과정으로, 연령 차이가 있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프로그램이다.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동일 연령 집단 구성의 단점과 혼합 연령 집단구성의 장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현재는 몬테소리 유치원, 영국의 유아학교, 독일의 상황중심 유치원, 미국의 개방 교육, 한국의 공동육아 등 세계 각국의 특수성과 상황에 맞게 개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1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원리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지적* 정신적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2)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통합교육

3) 교육과정의 균형을 이루는 교육

4)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5) 현실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교육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준비 – 도입 – 전개 – 마무리

2) 일과운영

3) 환경구성

4)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프로그램 강점과 약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2015), 교육이론,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공용(2019),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및특징, 교육활동및교사의 역할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정은주(2012), 유치원 혼합 연령 학급에서의 효과적인 수업 방안에 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송강숙(2013), 유아교육기관의 특별활동 실태 및 학부모와 교원의 인식.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영희, 김덕희(2012), 유치원 종일반 특별활동 실태 및 인식조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1), pp.361-393.



-이소은, 이순형(2016),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6). 방송대출판문화원

-이용수 외 3인(2018), 혼합연령 종일반에서 핸드벨을 통한 음률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18(3), pp.179~189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