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원리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원리
3.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이 두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비교⋅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개별 또는 소집단의 유아들이 흥미나 관심을 갖는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유아들 스스로 몰입하여 탐색해 나가게 하는 방법으로, 이 과정에서 주제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고 이것은 주변 세계에 대한 유아의 이해를 포괄적으로 증진시키며,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도 길러진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교육을 계속되는 의사소통의 과정이라 보고, 교사와 유아는 학습을 위한 공동체의 공동의 참여자이며 구성원으로서 지식과 지식 구성의 맥락을 구축해 가는 교육의 공동 주역이라 설명한다. 공동체 안에서의 학습의 가치와 효과를 믿고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중요시하는 레지오의 교육자들이 흔히 관계를 바탕으로 한 학습을 강조하며 학습을 위한 ‘우리인 나’의 개념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