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평가-만 1세 11명 2학기 영아 발달평가 (종합의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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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영아발달평가-만 1세 11명 2학기 영아 발달평가 (종합의견)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영아명 생년월일 영 역 기본생활 일상적인 생활에 익숙해져 스스로 하려는 태도가 더욱 뚜렷해졌다. 식사 시간에는 손과 숟가락을 함께 사용하여 자율적으로 먹으려는 모습이 늘었고, 음식을 골라 먹거나 “더 줘”라고 말로 요구하기도 한다. 낮잠 시간에도 일정한 장소와 시간에 대한 인지가 높아져, 스스로 이불 위에 눕거나 이불을 덮으려는 행동이 관찰된다. 기저귀 교체나 손 씻기에도 익숙해져 교사의 안내에 잘 따르며 순응적인 태도를 보인다. 신체운동 걷기와 뛰기, 방향 전환 등 대근육 움직임이 더 안정되고 속도와 균형감이 향상되었다. 실내외에서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낮은 구조물을 넘는 동작도 조심스럽게 시도하며 자신감을 보인다. 손 조작 능력도 발달하여 블록을 쌓거나 작은 구멍에 끼우는 등 세밀한 소근육 활동을 집중해서 수행하며, 활동 중 성취감을 표현하는 모습도 보인다. 의사소통 어휘 수가 증가하여 “물 줘”, “안 해”, “같이 놀자” 등의 짧은 문장을 구사하며 자신의 의사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주변 어른의 말이나 또래의 행동에 반응하며 간단한 질문에도 고개를 끄덕이거나 “응”, “아니”라고 말로 반응한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늘어나며, 상황에 맞는 단어 사용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사회관계 또래와의 놀이 장면이 자주 관찰되며, 장난감을 건네주거나 함께 쌓기 놀이에 참여하는 등 협력적인 행동이 증가하였다. 교사와의 애착 관계도 안정되어, 도움이나 위로가 필요할 때 교사에게 다가와 말을 걸거나 손을 잡는 등 감정 표현이 적극적이다. 간혹 갈등 상황에서는 울거나 고집을 부리는 경우도 있으나, 교사의 중재에 따라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이 보인다. 예술경험 음악이나 율동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익숙한 노래의 후렴을 따라 부르거나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하는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 리듬악기를 활용한 활동에서는 친구와 함께 소리를 내며 참여하고, 그림 그리기나 색칠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며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해 교사에게 보여주며 뿌듯함을 표현하는 모습도 있다. 자연탐구 새로운 장난감이나 자연물을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다가가 만지고 살펴보며, 반복해서 조작하면서 기능을 이해하려는 탐색 행동이 활발하다. “왜?”, “이거 뭐야?”와 같은 질문 표현이 늘어나며, 물건의 원리나 차이를 인지하고 언어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관찰한 것에 대해 교사에게 말로 표현하거나 친구와 공유하려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종합의견 관찰 중심에서 점차 표현과 상호작용 중심으로 변화하며, 신체·언어·사회성 등 전 영역에서 고른 발달을 보이고 있다. 안정적인 일과와 관계 안에서 자율성과 표현력이 확장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놀이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앞으로도 언어적 격려와 탐색 확장을 지원하며, 감정 조절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중심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영아명 생년월일 년 월 일 (만1세)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일상적인 생활에 익숙해져 스스로 하려는 태도가 더욱 뚜렷해졌다. 식사 시간에는 손과 숟가락을 함께 사용하여 자율적으로 먹으려는 모습이 늘었고, 음식을 골라 먹거나 “더 줘”라고 말로 요구하기도 한다. 낮잠 시간에도 일정한 장소와 시간에 대한 인지가 높아져, 스스로 이불 위에 눕거나 이불을 덮으려는 행동이 관찰된다. 기저귀 교체나 손 씻기에도 익숙해져 교사의 안내에 잘 따르며 순응적인 태도를 보인다. 신체운동 걷기와 뛰기, 방향 전환 등 대근육 움직임이 더 안정되고 속도와 균형감이 향상되었다. 실내외에서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낮은 구조물을 넘는 동작도 조심스럽게 시도하며 자신감을 보인다. 손 조작 능력도 발달하여 블록을 쌓거나 작은 구멍에 끼우는 등 세밀한 소근육 활동을 집중해서 수행하며, 활동 중 성취감을 표현하는 모습도 보인다. 의사소통 어휘 수가 증가하여 “물 줘”, “안 해”, “같이 놀자” 등의 짧은 문장을 구사하며 자신의 의사를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주변 어른의 말이나 또래의 행동에 반응하며 간단한 질문에도 고개를 끄덕이거나 “응”, “아니”라고 말로 반응한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말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늘어나며, 상황에 맞는 단어 사용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사회관계 또래와의 놀이 장면이 자주 관찰되며, 장난감을 건네주거나 함께 쌓기 놀이에 참여하는 등 협력적인 행동이 증가하였다. 교사와의 애착 관계도 안정되어, 도움이나 위로가 필요할 때 교사에게 다가와 말을 걸거나 손을 잡는 등 감정 표현이 적극적이다. 간혹 갈등 상황에서는 울거나 고집을 부리는 경우도 있으나, 교사의 중재에 따라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이 보인다. 예술경험 음악이나 율동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익숙한 노래의 후렴을 따라 부르거나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하는 모습이 자주 나타난다. 리듬악기를 활용한 활동에서는 친구와 함께 소리를 내며 참여하고, 그림 그리기나 색칠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며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해 교사에게 보여주며 뿌듯함을 표현하는 모습도 있다. 자연탐구 새로운 장난감이나 자연물을 발견하면 적극적으로 다가가 만지고 살펴보며, 반복해서 조작하면서 기능을 이해하려는 탐색 행동이 활발하다. “왜?”, “이거 뭐야?”와 같은 질문 표현이 늘어나며, 물건의 원리나 차이를 인지하고 언어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관찰한 것에 대해 교사에게 말로 표현하거나 친구와 공유하려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종합의견 관찰 중심에서 점차 표현과 상호작용 중심으로 변화하며, 신체·언어·사회성 등 전 영역에서 고른 발달을 보이고 있다. 안정적인 일과와 관계 안에서 자율성과 표현력이 확장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놀이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앞으로도 언어적 격려와 탐색 확장을 지원하며, 감정 조절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 중심 활동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