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관찰일지- 만 1세 10명 1학기+2학기 영아관찰일지 |
![]()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20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영아 관찰일지- 만 1세 10명 1학기+2학기 영아관찰일지
2학기 영아 관찰일지 이름 성별 생년월일 표준보육과정 / 등원 후 신발을 벗어 신발장에 올려두고, 가방을 교사에게 건넸다. 점심 시간에 숟가락으로 밥을 먹으려다 반찬을 손으로 집어 먹기도 하였다. 간식 후 컵을 책상 위에 놓고 손으로 입 주위를 문질렀다. 낮잠 시간에는 이불을 펼쳐 교사 옆에 눕고, 등을 토닥이자 눈을 감고 조용히 누웠다. 신체운동 / 실외활동 중 잔디 위에서 팔을 벌려 빠르게 걸었고, 멈춰 서서 주변을 살핀 뒤 방향을 바꾸어 움직였다. 계단을 오를 때 벽을 짚지 않고 두 발을 번갈아 디디며 올라갔다. 블록을 반복적으로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를 즐겼으며, 공을 던지고 다시 주워 오는 행동을 반복하였다. 의사소통 / 교사가 “간식 먹고 싶어?”라고 묻자 “응, 배고파요”라고 대답하였다. 친구가 넘어지자 “괜찮아?”라고 말하며 다가갔다. 그림책을 넘기며 “토끼 뛰어요”, “고양이 자요” 등 문장으로 설명하였다. “정리하자”는 말에 “정리할게요”라고 대답하며 장난감을 들었다. 사회관계 / 놀이 중 친구가 장난감을 가지고 다가오자 옆에 앉아 같은 장난감을 들었다. 친구가 블록을 떨어뜨리자 주워서 건네며 친구를 바라보았다. 정리 시간에 친구와 함께 블록을 상자에 넣으며 교사와 눈을 마주쳤다. 친구 이름을 부르며 다가가 손을 내밀기도 하였다. 예술경험 / 음악이 흐르자 손을 들어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며 소리를 냈다. 북을 박자에 맞춰 반복적으로 두드리고, 친구의 북 소리를 들으며 같은 박자를 따라쳤다. 크레파스를 바꾸어 사용하며 색을 겹쳐 그리고, 손가락으로 색을 문질러 넓게 퍼뜨렸다. 자연탐구 / 실외활동 중 풀잎을 손으로 쓸어내리고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바라보았다. 나뭇잎을 손에 들고 여러 번 뒤집어보며 질감을 느꼈다. 돌멩이를 두 개 나란히 놓고 비교하며 응시하였고, 개미를 따라가며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모래를 바가지에 담았다가 다시 엎는 행동을 반복하였다. 종합해석 언어 표현 능력이 확장되어 문장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상황 설명이나 친구 반응에 대한 말도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놀이 참여와 물건 건네기, 이름 부르기 등으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예술활동에서는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의 느낌을 반복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자연환경에 대한 탐색도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며, 관찰, 비교, 조작을 통해 인지와 탐색 능력이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 시기로 볼 수 있다. |
2학기 영아 관찰일지 교사 원장 이름 성별 생년월일 표준보육과정 / 등원 후 신발을 벗어 신발장에 올려두고, 가방을 교사에게 건넸다. 점심 시간에 숟가락으로 밥을 먹으려다 반찬을 손으로 집어 먹기도 하였다. 간식 후 컵을 책상 위에 놓고 손으로 입 주위를 문질렀다. 낮잠 시간에는 이불을 펼쳐 교사 옆에 눕고, 등을 토닥이자 눈을 감고 조용히 누웠다. 신체운동 / 실외활동 중 잔디 위에서 팔을 벌려 빠르게 걸었고, 멈춰 서서 주변을 살핀 뒤 방향을 바꾸어 움직였다. 계단을 오를 때 벽을 짚지 않고 두 발을 번갈아 디디며 올라갔다. 블록을 반복적으로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를 즐겼으며, 공을 던지고 다시 주워 오는 행동을 반복하였다. 의사소통 / 교사가 “간식 먹고 싶어?”라고 묻자 “응, 배고파요”라고 대답하였다. 친구가 넘어지자 “괜찮아?”라고 말하며 다가갔다. 그림책을 넘기며 “토끼 뛰어요”, “고양이 자요” 등 문장으로 설명하였다. “정리하자”는 말에 “정리할게요”라고 대답하며 장난감을 들었다. 사회관계 / 놀이 중 친구가 장난감을 가지고 다가오자 옆에 앉아 같은 장난감을 들었다. 친구가 블록을 떨어뜨리자 주워서 건네며 친구를 바라보았다. 정리 시간에 친구와 함께 블록을 상자에 넣으며 교사와 눈을 마주쳤다. 친구 이름을 부르며 다가가 손을 내밀기도 하였다. 예술경험 / 음악이 흐르자 손을 들어 리듬에 맞춰 몸을 흔들며 소리를 냈다. 북을 박자에 맞춰 반복적으로 두드리고, 친구의 북 소리를 들으며 같은 박자를 따라쳤다. 크레파스를 바꾸어 사용하며 색을 겹쳐 그리고, 손가락으로 색을 문질러 넓게 퍼뜨렸다. 자연탐구 / 실외활동 중 풀잎을 손으로 쓸어내리고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바라보았다. 나뭇잎을 손에 들고 여러 번 뒤집어보며 질감을 느꼈다. 돌멩이를 두 개 나란히 놓고 비교하며 응시하였고, 개미를 따라가며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모래를 바가지에 담았다가 다시 엎는 행동을 반복하였다. 종합해석 언어 표현 능력이 확장되어 문장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상황 설명이나 친구 반응에 대한 말도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놀이 참여와 물건 건네기, 이름 부르기 등으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예술활동에서는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의 느낌을 반복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자연환경에 대한 탐색도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며, 관찰, 비교, 조작을 통해 인지와 탐색 능력이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 시기로 볼 수 있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