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관리3)우리나라 아동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통계청 발표 자료, 연구보고서, 신문기사 등 최소 2종 이상)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기 여가생활의 문제점(최소 2가



여가관리3)우리나라 아동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통계청 발표 자료, 연구보고서, 신문기사 등 최소 2종 이상)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기 여가생활의 문제점(최소 2가

 여가관리.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여가관리3)우리나라 아동의 여가생활 실태를 최신자료(통계청 발표 자료, 연구보고서, 신문기사 등 최소 2종 이상)를 통해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기 여가생활의 문제점(최소 2가지 이상)을 분석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가정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제안하시오.

목차

1.서론



2.여가의 개념

3.여가의 유형

4.우리나라 아동의 여가생활 실태

5.아동기 여가생활의 문제점

6.아동기 여가생활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최근 산업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인간의 노동시간이 단축되면서 여가를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점차 많이 갖게 되었다.

바람직스러운 여가활동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며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 때문에 우리 인간 생활에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여가 시간의 증대와 보편화현상은 여가를 현명하게 이용하지 않을 경우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커다란 문제를 야기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아동들에게 있어서도 여가는 단순히 휴식을 의미이거나 낭비하는 시간이 아니라, 그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학교 공부 못지않게 중요한 교육적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아동기는 기초적인 생활 태도가 몸에 배이고 가치관의 정립과 생활 규범의 습관화가 이루어지는 초기이다.

이전보다 좀 더 생활반경도 넓어지고 대인관계도 복잡해지는 이 시기에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여가 시간을 어떻게 적절히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독자적인 자기세계를 긍정적으로 확립하고 자기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여부가 좌우된다.

나아가서 창의력의 신장과 심적 갈등 해소를 이룩하여 장차 건강한 정신과 생활태도, 인성이 길러지게 된다. 그러므로 건전한 여가활용은 균형 잡힌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방송대 교재: 김외숙(2016). 여가관리. 서울: KNOU PRESS.

강영하 (2022). 초등학생의 학교 행복감 구성요인 탐색. 초등상담연구, 11(2),219-235.

곽수란 (2017). 초·중학생의 생활만족도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7(1), 1-21.

김지태. (2018). 초등학교 아동의 여가 활동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대구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기천 (2014). 학교 스포츠클럽활동 참여에 따른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학교생활만족도. 스포츠과학논문집, 26, 81-102.

김명순 (2020). 아동의 놀이할 권리 보장을 위한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259, 57-75.

김명순 (2019). 놀이에 대한 부정적 오해와 긍정적 편견: 미래사회 변화에서 ‘교육과정 놀이’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과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2019년 춘계정기학술대회.

윤왕섭. (2019). 초등학교 아동의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