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
2.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서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에릭슨의 중요한 이론은 자아의 성장(growth of the ego)에 관한 것이다. 프로이드 학파의 학자들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관심을 두었다.
프로이드는 이 문제에 대하여 언급한 부분이 거의 없었으나, 후대의 학자들, 특히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은 1950년도에 발간된 에릭슨의 저서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에서 ‘인간의 여덟 가지 시기’(Eight Ages of Man)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선보였다.
그것은 발달 이론에 관한역작으로 그의 명성이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이 발달 단계 이론으로 1958년에 루터의 초기 생애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그 다음해인 1959년에는 ‘건강한 인간성격’에 관한 심리학적 분석을 논의하였다.
5년 후인1964년에는 인간 발달 단계에 대한 도덕적인 관심으로 ‘덕목의 스케쥴’(Schedule of Virtues)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1977년에는 인간의 경험과단계의 의식화의 문제와 연결시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개념을 정리하고, 에릭슨의 인생에 대한 분석을 통한 심리사회발달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