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 경영학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 경영학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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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

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 사의 챗GPT와 같은 고급 능력을 갖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보편적 활용 영역과 그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발굴하여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을 모두 적용하여 해당 사례를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회사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야 한다. 즉, 아무리 회사제품이 좋더라고 고객이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고 직원이 불친절하게 되면, 좋은 제품이라도 절대로 이용 안하게 된다.

이는 회사 제품의 매출 저하로 이어져, 더 나아가 경영악화로 이어져 결국 기업도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경영을 하여야 하며, 고객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매니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객은 친구이다.

기업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우정과 신뢰의 관계를 쌓아야 한다. 네티즌들의 아이디어는 연구·개발(R&D) 연구소 집단보다 창의적일 수 있고,8억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국가보다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들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도록 친밀감을 조성하며, 서로 신뢰감을 쌓아야 할 것이다.



최근 많은 기업들은 고객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우수한 품질,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출의 극대화로 이어져 고객으로 사랑받는 회사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업윤리란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행동이나 태도의 선악을 판단해 주는 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운영에 있어서 의사결정 과정‘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일반적으로 보편적으로 통하는 기본원칙을 기업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을 말한다.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로 필자는 빌게이츠가 세운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선택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연도별로 같은 로고를 사용했다.

맨 처음 사용된 초기의 로고는 1987년 9월까지 사용되었고, 로고의 이름은 blibbet이라고 불렸다.

그 뒤 1987년 10월에 들어서면서 스캇 베이커(Scott Baker)라는 사람이 현재와 같은 모양과 형태를 갖춘 팩맨(Pac-Man)이라는 별명을 가진 로고를 만들었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 사의 챗GPT와 같은 고급 능력을 갖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보편적 활용 영역과 그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발굴하여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을 모두 적용하여 해당 사례를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마이크로소프트-선택하여 요약

1) 마이크로소프트 AI 앱

2) 마이크로소프트 AI 서비스

2. 윤리적 쟁점을 발굴하여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적용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

1) 의무론

2) 권리론



3) 공리론

4) 정의론

5) 상대주의

3. 기업윤리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 제시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 2016, 소비자행동론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 사례설명하고 시사점 제시

-마누엘 G. 벨라스케즈 지음_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옮김, 「기업 윤리」, 매일경제신 문사.



-박경서∙조명현(2002),「한국기업의 지배구조와 경영투명성」, 「경영투명성과 기업가 치」, 한국경제연구원

-박동준(199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설민, 2021, 시사워크, 착한 인공지능, 가능할까 도덕 문제 앞에선 AI

-서광조∙이응권(1996), 「기업윤리와 경제윤리」, 철학과현실사.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신세계(2004), 「신세계 윤리경영 백서」.

-신유근(1992), 「기업윤리와 경영교육」, 한국경영학회편, 세경사.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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