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2025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라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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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사회복지학개론 2025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로 제 1강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와 “가난은 나라가 구해야 한다”라는 두 관점을 중심으로 개인 책임론과 국가 책임론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글입니다. ◈ 개인의 자립을 강조하는 시각과 국가의 복지 개입을 중시하는 시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두 관점의 차이와 상호보완 가능성을 논리적으로 비교·평가한 자료입니다. ◈ 사회복지학개론 과제에 깊이 있는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사회복지학개론 2025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2) 이것이 왜 인상적인지를 설명하시오. 3)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하시오. ① 도덕적 판단의 주체성에 대한 자각 ② 순종과 복종의 위험성에 대한 경계 ③ 현대 사회에서의 실천적 교훈 2.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라는 말과 가난은 나라가 구해야 한다‘라는 말에 대해 논하시오. 1) 가난은 나라도 구하지 못한다 : 개인 책임 중심의 시각 (자립과 한계) 2) 가난은 나라가 구해야 한다 : 국가 책임 중심의 시각 (복지와 사회적 연대) 3) 두 시각의 차이점과 상호보완 가능성 ① 책임의 주체와 한계: 개인 자율성과 국가 개입의 경계 ② 효율성과 형평성의 균형 문제 ③ 실천적 조화 방안: 상호 책무와 협력 모델 4) 두 입장에 대해 자신의 생각 ①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 대한 나의 시각 ② 국가의 역할과 제도적 지원에 대한 평가 ③ 개인과 국가가 협력하는 방향에 대한 제언 3. 참고문헌 사회복지학개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한나 아렌트가 제시한 ‘악의 평범성’은 나치 독일의 유대인 학살 과정에서 드러난 인간의 도덕적 무감각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아렌트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예루살렘에서 열린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을 직접 참관하며 이 개념을 발전시켰다. 아이히만은 나치 체제에서 유대인을 강제수용소로 이송하는 계획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맡았던 고위 관리였으나, 재판에서 자신은 단지 상부의 명령을 충실히 수행했을 뿐이며 개인적인 악의나 증오가 없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자신이 행한 일이 거대한 범죄라는 인식을 갖지 못한 채 이를 단순한 행정적 절차와 업무로 받아들였다고 진술하였다. 아렌트는 바로 이 점에 주목하여, 극악한 범죄가 특별한 악의를 지닌 괴물적 인물에 의해 저질러지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적이고 관료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가운데 이루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아렌트가 보기에 아이히만의 행동은 독재 체제 아래에서 개인이 사고와 판단을 중단하고 조직의 규율과 명령에 무비판적으로 복종할 때 나타나는 전형적 사례였다. 그는 스스로의 행위를 도덕적으로 검토하지 않았고, 자신의 업무가 초래할 결과를 깊이 성찰하지도 않았다. 이러한 태도는 그가 개인적 증오 없이도 대량 학살이라는 비극에 기계적으로 가담하게 만든 결정적 요인이었다. 아렌트는 이를 통해 인간이 권위와 제도 속에서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포기하면 누구나 극단적 악행에 참여할 수 있음을 경고하였다. ‘악의 평범성’은 특별히 악한 의도를 지닌 존재가 아니더라도, 사회적 조건과 정치적 환경이 결합될 때 평범한 사람들이 비윤리적 행위를 일상 업무처럼 수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