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Ⅰ. 서 론
지난 1997년 IMF 이후, 실직과 경제적 생활고로 인해 그리고 결혼 및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이혼율이 증가하면서 가족해체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가족구조는 다양한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높아지는 이혼율에 따른 한부모가족의 증가와 아울러 재혼가족의 증가 등이 보편적 가족유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부부의 이혼과 부모의 실직 혹은 파산 등 경제적 이유로 가족해체를 경험하거나, 부모의 사망, 가출 때문에 형성된 조손가족, 재혼가족 역시 급격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족유형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정책의 일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른 사회적현상으로 조손가정에 대한 문제점에 매우 심각한 상태다.
어느 조손가정, 재혼가족의 아동의 심정을 예를 들면 “내게 만약 아빠가 계시다면 피곤해서 쉬고 계실 때 놀이공원에 가자고 떼를 쓰며 울지 않을 거예요” 라고 해 부모를 그리워하며 스스로 어른의 배려를 베푸려는 아이의 마음에 짠해진다.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조손가정 혹은 재혼가족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 학교에서의 따돌림, 정서적 외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 수준이 낮음, 신체 발달도 또래보다 저하, 질병유발 상태에 노출이 심각하다. =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공통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설명
(1) 조손가족의 특성
(2) 재혼가족의 특성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
3) 나의 제언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2) 부모교육이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3) 부모교육의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2)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제공해야
(2)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3) 아동중심으로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4)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
(5)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적절한 형태로 가족을 지원
(6) 유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에 포함해야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공용, 2008, 레포트, 조손가정의 문제점해결방안과 사회복지 대책
-공세권(외)(1995)<가족결손의 유형별 특성과 가족정책의 접근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선영(2000). ‘모자가족의 경험과 적응에 관한 연구: 변화정도, 대치전략, 적응 및 복지요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10
-김영일, 결혼과 가정. 강남대학교 출판부, 2002
-변화순, 이혼 가족을 위한 대책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996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존M.고트맨 낸 실버,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문학사상사, 200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