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형 2020-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 -보건교육D
[보건교육D형]X 2020-3-1 직.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보건교육D형 과제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을 위하여 현재 텔레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여성 XXX씨를 대상자로 선택하여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 내용을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과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하였습니다.
– 계획한 내용에 대하여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D형 중간과제에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전혀 첨가하지 않았습니다.보건교육 보건교육D형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PRECEDE-PROCEED모형,학습지도계획서 보건교육 보건교육D형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스트레스예방교육
Ⅰ.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Ⅱ. 본 론 –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1.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2. 보건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및 생활양식 특성
1) 교육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교육 대상자의 생활양식 특성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1) 1단계- 사회적 사정 (Social Assessment)
2) 2단계- 역학적 사정 (Epidemiologic Assessment)
3)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6) 6단계- 수행 (Implementation)
7) 7단계-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8) 8단계-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9) 9단계-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의 설계
5.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예방에 대한 한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 론
IV. 참고문헌
보건교육 보건교육D형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PRECEDE-PROCEED모형,학습지도계획서 보건교육 보건교육D형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보건교육 스트레스예방교육
Ⅰ.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균형을 무너뜨려 우리 몸의 질병을 일으키기도 하고 질병을 더 악화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개인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고 그 정도가 개인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넘게 되면 이러한 스트레스는 심리적 또는 신체적 증상이나 질병 등으로 발현될 수 있다.
따라서 질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는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성인이 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서 직장생활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업무 수행 과정 또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된다.
스트레스란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체계에서 부과되는 환경적 자극과 개인의 내적 요구를 자신이 지각하는 상태로서 개인의 적응 능력을 넘어설 때 경험하는 현상이다. 직무상 스트레스는 필연적이며,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직무 역할 수행에 도움이 되고 개인의 성장과 생산성 증가에 원동력이 되지만 만성적으로 누적된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게 되면 소진으로 이어져 개인에게나 업무 및 조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직장인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은 개인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기업의 측면에서도 관리되어져야 하는 필수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본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스트레스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본 과제를 위해서 선정한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 특성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적용하고자 하는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설명한 뒤 실제 대상자를 위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을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해 보도록 하겠다. 그
리고 계획된 내용에 맞춘 실제 한 시간 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시하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스트레스는 이미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로 알려져 오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