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1)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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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2020-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I. 서론
II. 본론
1. 한국교육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된 배경
1) 사교육의 문제
2) 대학입학 전형제도의 문제
2. 개성 죽이는 붕어빵교육, 창의성 말살하는 앵무새교육
3) 인재선발 방식의 문제
4) 초 ․ 중 ․ 고등학교의 줄서기식 입시 위주 교육
5) 단위 학교가 학생 교육에 있어서 창의성과 다양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율을 보장하고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교육정책
3. 망국적 과열과외 현상
6) 과외 관련 법률과 정책의 변화
7) 교육기회의 불평등
8) 교육부의 방관적인 태도
4. 한국의 대학교육
9)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무시한 비교육적 선발 방식
10) 경제적 계급의 재생산 공간으로 타락한 대학교육
III. 결론
서론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 사회나 국가 발전의 기본적 장치이다. 교육이 잘 되어야 개인도 발전하고, 교육이 잘 되어야 나라와 국가도 번영할 수 있다.
현재 우리 한국 사회 자체는 급격한 변화와 도전을 맞이하고 있는데, 이에 대응할 인재는 길러내는 학교에서는 여전히 보수적인 추세를 강조하며, 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들어하고 있다.
그 결과 한국의 교육은 많은 시련과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있으며,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까지도 우리 교육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들 느끼고 있다.
교실 사태는 무너지고 있고, 교권은 땅에 떨어졌으며, 교사들의 의욕은 상실되었고, 교사와 학부모의 끈끈했던 신뢰감은 실종되었다.
학교에서는 문제행동이 속출하고 학력은 저하되어간다. 찬란했던 교육개혁은 총제적으로 실패하고 있고 내놓는 교육정책마다 심한 반발에 부딪쳐 있다. 교육실패의 증후군이 사회저변에 만연되어 있고 상황이 날로 악화되고 있다.
문제에 대한 다양한 처방들이 제안되고 실천되기도 했지만 우리의 교육은 나아질 가능성도 별로 보이지 않고, 오히려 점점 더 깊은 수렁으로 빠져 들고 있다는 느낌이다.
그 문제점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