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보육일지 5월 1주-5주 |
만5세 5월 보육일지.hwp |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
분량 : 13 페이지 /hwp 파일 |
설명 : 놀이주제 사랑하는 우리 가족 예상놀이 소중한 나 연령 만5세 실시기간 5월 1주 교사의 기대 나의 성장과정을 알아보고 어버이날의 의미를 알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본다. 날짜/요일 월 화 수 목 금 소주제 소중한 나의 몸과 마음 아끼는 방법 알아보기 나의 성장 알아보기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내 몸속의 뼈 [역할]내가 커서 어른 되면 [미술]감사한 마음을 담아 카네이션 만들기 [언어]나는 어떻게 자랐을까? [조작]내 감정을 표현해요 과학]손금을 관찰해요 [수]내 몸을 이용하여 길이를 재요 [음률]ʻ나의 꿈 보따리ʼ 노래 들으며 스카프로 춤을 춰요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유괴란 무엇일까요? [동화]감정이 변해요 [초등연계] 어버이날과 카네이션 [새노래]어린이날 [게임]아기 때 나를 찾아라!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돌멩이에 내 얼굴 그리기 [바깥놀이]자연물로 생일상 차리기 [대체]훌라후프 징검다리 건너기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 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하기/· 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 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고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 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언어]나는 어떻게 자랐을까? 친구들의 어린 시절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반복해서 살펴보는 모습을 보이고 사진을 보며 지금과 같은 점, 다른 점에 대해 비교해보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의 사진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해보며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져보였다. 사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정과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가족사진을 제공 받아 흥미가 지속되도록 돕고자 한다. [조작]내 감정을 표현해요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즐거움, 슬픔, 기쁨, 행복, 떨림 등 다양한 감정을 이야기해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유아들과 함께 감정 표현 그림을 활용하여 자신이 느낀 감정을 회상하기도 하고 왜 이런 표정을 하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유아들은 카드를 뒤집은 후 두 개의 카드가 같은 감정을 나타내는지 살펴보며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몇몇의 유아가 카드에 그려진 표정에 관심을 보이며 거울 앞에서 똑같은 표정을 짓거나 친구에게 보여주며 어떤 표정을 지은 것인지 맞혀보도록 하면서 표정 수수께끼 놀이가 새롭게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음률]ʻ나의 꿈 보따리ʼ 노래 들으며 스카프로 춤을 춰요 되고 싶은 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고 있으며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하는 유아를 격려하며 함께 노래를 들어보고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하였다. 유아들이 노래를 들으며 반복되는 구간에서 스카프를 높이 던지거나 흔들어보며 신체로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돌멩이에 내 얼굴 그리기 유아들은 산책하면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을 가진 돌멩이를 찾아보고 유아들은 자신의 얼굴 모양과 비슷한 모양의 돌멩이를 찾아 자유롭게 꾸며볼 수 있었는데 돌멩이에 자신의 얼굴을 그린 후 들꽃이나 풀, 꽃잎 등 자연물을 찾아서 꾸며보기도 하였다. 몇몇의 유아들이 이전에 공기놀이를 해보았다고 하며 공깃돌과 비슷하게 생긴 돌을 찾아 공기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 [쌓기]내 몸속의 뼈 여러 가지 블록으로 자기 몸의 뼈를 구성해 보는 놀이를 하였다. 놀이 전에 신체의 뼈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과학 영역에 모형을 제시하였다. 쌓기에서 놀이할 때도 뼈의 구조를 참고할 수 있도록 도입부에 사용한 사진 자료를 벽면에 게시해 주었다. 그랬더니 유아들이 구조와 제법 유사하게 구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역할]내가 커서 어른 되면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중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 후에 그 직업의 사람들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보는 놀이를 하였다. 유아들의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직업들을 상징하는 소품을 준비해주었고 부족한 부분은 미술 영역과 연계하여 유아들이 직접 만들어 놀이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역할을 바꾸거나 새로운 직업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유아가 많아 놀이 시간을 연장하여 반복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수]내 몸을 이용하여 길이를 재요 내 몸을 사용해서 길이를 재보는 놀이를 하였다. 측정 도구 없이 몸을 사용해서 잰다고 하니까 유아들이 더욱 관심을 보였으며 보폭으로 물건의 넓이를 재기도 하고, 손가락을 펴서 뼘으로 물건을 길을 재어보기도 하였다. 측정하는 물건은 그대로인데, 측정하는 유아의 손 크기나 보폭에 따라 측정값이 달라지는 것을 보고 무척 신기해 하였다. 유아가 측정한 물건의 정확한 길이를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재보기도 하였다. 수 [초등연계] 어버이날과 카네이션 유아들과 어버이날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을 낳아주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이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위하여 어버이날 카드에 자신이 평소에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담아서 적어볼 수 있었다. 목 [미술]감사한 마음을 담아 카네이션 만들기 어버이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유아들과 의미를 알아보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카네이션을 만들어보았는데 계란판을 활용하여 만드니 유아들이 신기하다고 이야기를 하며 관심을 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계란판을 겹쳐서 만들자 진짜 꽃 모양인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으며 잎사귀 부분에 자신의 마음을 담아서 감사한 마음을 글로 적어볼 수 있었다. 글자 쓰는 것을 어려워하는 유아들은 교사가 도움을 주었고, 유아들이 직접 만든 카네이션과 편지는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님께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새노래]어린이날 유아들과 어린이날의 의미를 떠올려보며 어린이날에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관심을 가져보고 유아들은 동요를 듣고 가사를 읽으며 어린이날에 하고 싶은 것을 떠올려보기도 하였다. 금 [과학]손금을 관찰해요 돋보기를 사용해 자신의 손금을 관찰하고 관찰한 것을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유아들이 자신의 왼손과 오른손의 손금이 다른 것을 발견하기도 하고, 친구와 자신이 그린 손금의 그림이 다른 것을 보며 흥미를 보였다. 내 몸에 관심을 가지며 작은 부분 하나하나까지 소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게임]아기 때 나를 찾아라! 가정과 연계하여 미리 준비한 유아의 아기 때 사진으로 게임을 진행하였다. 평균대를 건널 때 중심을 잡기 위해 천천히 도착지점으로 향하며 건너는 모습을 보였다. 몇몇 어려워하는 유아는 교사가 손을 잡아주어 평균대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게임이 끝난 후 보드판에 게시된 친구들의 아기 때사진을 보며 달라진 서로의 모습을 관찰하기도 하였다. 주평가 소중한 나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여러 관련 활동을 하며 나의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더불어 소중한 나의 몸과 마음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으며 어버이날을 이야기하면서 부모님의 고마움을 느끼고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보았다. 자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음 주에는 소중한 내 몸과 마음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
놀이주제 사랑하는 우리 가족 예상놀이 소중한 나 연령 만5세 실시기간 5월 1주 교사의 기대 나의 성장과정을 알아보고 어버이날의 의미를 알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본다. 날짜/요일 소주제 소중한 나의 몸과 마음 아끼는 방법 알아보기 나의 성장 알아보기 등원 및 통합보육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09:00~09:20 오전 간식 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그릇을 스스로 정리하기 09:20~10:30 실내놀이 [쌓기]내 몸속의 뼈
[역할]내가 커서 어른 되면 [미술]감사한 마음을 담아 카네이션 만들기 [언어]나는 어떻게 자랐을까? [조작]내 감정을 표현해요 과학]손금을 관찰해요 [수]내 몸을 이용하여 길이를 재요 [음률]ʻ나의 꿈 보따리ʼ 노래 들으며 스카프로 춤을 춰요 10:30~10:50 정리정돈 및 화장실 가기 놀잇감 제자리에 정리하고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 10:50~11:10 대/소집단 활동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유괴란 무엇일까요? [동화]감정이 변해요 [초등연계] 어버이날과 카네이션 [새노래]어린이날 [게임]아기 때 나를 찾아라! 11:10~12:3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돌멩이에 내 얼굴 그리기 [바깥놀이]자연물로 생일상 차리기 [대체]훌라후프 징검다리 건너기 12:30~13:30 점심 및 이 닦기 손 씻기 후 점심 먹기/ 개별적인 상호작용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교육하기/· 화장실 다녀온 후 손 씻기 13:30~14:30 실내놀이 및 휴식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필요 시 낮잠 또는 휴식 취하기/· 유아의 흥미에 따라 실내놀이 진행하기 14:30~15: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고 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 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 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월 [언어]나는 어떻게 자랐을까? 친구들의 어린 시절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반복해서 살펴보는 모습을 보이고 사진을 보며 지금과 같은 점, 다른 점에 대해 비교해보며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의 사진을 시간 순서에 따라 나열해보며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져보였다. 사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정과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가족사진을 제공 받아 흥미가 지속되도록 돕고자 한다. [조작]내 감정을 표현해요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을 때 즐거움, 슬픔, 기쁨, 행복, 떨림 등 다양한 감정을 이야기해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유아들과 함께 감정 표현 그림을 활용하여 자신이 느낀 감정을 회상하기도 하고 왜 이런 표정을 하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유아들은 카드를 뒤집은 후 두 개의 카드가 같은 감정을 나타내는지 살펴보며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몇몇의 유아가 카드에 그려진 표정에 관심을 보이며 거울 앞에서 똑같은 표정을 짓거나 친구에게 보여주며 어떤 표정을 지은 것인지 맞혀보도록 하면서 표정 수수께끼 놀이가 새롭게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음률]ʻ나의 꿈 보따리ʼ 노래 들으며 스카프로 춤을 춰요 되고 싶은 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고 있으며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하는 유아를 격려하며 함께 노래를 들어보고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하였다. 유아들이 노래를 들으며 반복되는 구간에서 스카프를 높이 던지거나 흔들어보며 신체로 표현해보기도 하였다. [바깥놀이]돌멩이에 내 얼굴 그리기 유아들은 산책하면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을 가진 돌멩이를 찾아보고 유아들은 자신의 얼굴 모양과 비슷한 모양의 돌멩이를 찾아 자유롭게 꾸며볼 수 있었는데 돌멩이에 자신의 얼굴을 그린 후 들꽃이나 풀, 꽃잎 등 자연물을 찾아서 꾸며보기도 하였다. 몇몇의 유아들이 이전에 공기놀이를 해보았다고 하며 공깃돌과 비슷하게 생긴 돌을 찾아 공기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 [쌓기]내 몸속의 뼈 여러 가지 블록으로 자기 몸의 뼈를 구성해 보는 놀이를 하였다. 놀이 전에 신체의 뼈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과학 영역에 모형을 제시하였다. 쌓기에서 놀이할 때도 뼈의 구조를 참고할 수 있도록 도입부에 사용한 사진 자료를 벽면에 게시해 주었다. 그랬더니 유아들이 구조와 제법 유사하게 구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역할]내가 커서 어른 되면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그중 내가 하고 싶은 직업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눈 후에 그 직업의 사람들을 역할극으로 표현해보는 놀이를 하였다. 유아들의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직업들을 상징하는 소품을 준비해주었고 부족한 부분은 미술 영역과 연계하여 유아들이 직접 만들어 놀이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역할을 바꾸거나 새로운 직업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유아가 많아 놀이 시간을 연장하여 반복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수]내 몸을 이용하여 길이를 재요 내 몸을 사용해서 길이를 재보는 놀이를 하였다. 측정 도구 없이 몸을 사용해서 잰다고 하니까 유아들이 더욱 관심을 보였으며 보폭으로 물건의 넓이를 재기도 하고, 손가락을 펴서 뼘으로 물건을 길을 재어보기도 하였다. 측정하는 물건은 그대로인데, 측정하는 유아의 손 크기나 보폭에 따라 측정값이 달라지는 것을 보고 무척 신기해 하였다. 유아가 측정한 물건의 정확한 길이를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재보기도 하였다. [초등연계] 어버이날과 카네이션 유아들과 어버이날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을 낳아주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이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위하여 어버이날 카드에 자신이 평소에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담아서 적어볼 수 있었다. 목 [미술]감사한 마음을 담아 카네이션 만들기 어버이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유아들과 의미를 알아보고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서 카네이션을 만들어보았는데 계란판을 활용하여 만드니 유아들이 신기하다고 이야기를 하며 관심을 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계란판을 겹쳐서 만들자 진짜 꽃 모양인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으며 잎사귀 부분에 자신의 마음을 담아서 감사한 마음을 글로 적어볼 수 있었다. 글자 쓰는 것을 어려워하는 유아들은 교사가 도움을 주었고, 유아들이 직접 만든 카네이션과 편지는 가정과 연계하여 부모님께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새노래]어린이날 유아들과 어린이날의 의미를 떠올려보며 어린이날에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관심을 가져보고 유아들은 동요를 듣고 가사를 읽으며 어린이날에 하고 싶은 것을 떠올려보기도 하였다. 금 [과학]손금을 관찰해요 돋보기를 사용해 자신의 손금을 관찰하고 관찰한 것을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유아들이 자신의 왼손과 오른손의 손금이 다른 것을 발견하기도 하고, 친구와 자신이 그린 손금의 그림이 다른 것을 보며 흥미를 보였다. 내 몸에 관심을 가지며 작은 부분 하나하나까지 소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게임]아기 때 나를 찾아라! 가정과 연계하여 미리 준비한 유아의 아기 때 사진으로 게임을 진행하였다. 평균대를 건널 때 중심을 잡기 위해 천천히 도착지점으로 향하며 건너는 모습을 보였다. 몇몇 어려워하는 유아는 교사가 손을 잡아주어 평균대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게임이 끝난 후 보드판에 게시된 친구들의 아기 때사진을 보며 달라진 서로의 모습을 관찰하기도 하였다. 주평가 소중한 나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여러 관련 활동을 하며 나의 성장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더불어 소중한 나의 몸과 마음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었으며 어버이날을 이야기하면서 부모님의 고마움을 느끼고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보았다. 자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음 주에는 소중한 내 몸과 마음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