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0세 관찰일지 2학기 8명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설명 :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부드러운 헝겊을 탐색하고 손에 물감을 묻혀 헝겊에 손도장 찍기 놀이를 한다. ○○는 물감이 손에 묻는 것을 거부하지 않고 다양한 색깔을 손에 묻힌다. 놀이 후 손을 씻은 뒤 몸에 묻은 물감을 물티슈로 닦아주었는데 사용한 물티슈는 어디에 버려야 하는지 묻자 ○○는 손가락으로 쓰레기통을 가리킨다.
신체운동
0/0
볼풀공을 활용한 수영 놀이 중 ○○가 약 15cm 높이의 놀이 매트에 스스로 들어와 앉거나 누워서 몸을 움직인다. 이후 교사가 놀이 매트에 볼풀공을 조금씩 채워주니 ○○는 큰 소리로 웃으며 즐거워한다. ○○는 볼풀공 위에 누어보기도 하고 팔, 다리를 힘차게 흔들며 놀이한다.
의사소통
0/0
부드러운 스카프를 탐색하고 교사와 까꿍 놀이한다. 스카프를 잡고 흔들거나 교사와 마주 보고 스카프를 잡아당기며 신체놀이를 즐긴다. 스카프 잡아당기기 놀이 시 영아가 교사와 점점 가까워져 당기기 놀이를 즐길 수 없게 된다. 교사가 영아에게 ʻʻ○○야, 엉덩이를 뒤로 움직여볼까요?ʼʼ라고 말하며 엉덩이 걸음마 모델링을 보이자 ○○는 뒤로 엉덩이를 밀며 움직인다.
사회관계
0/0
△△가 주방 놀이 도구를 두드리며 소리 만들기에 몰입한다. ○○는 △△가 놀이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에게 천천히 다가간다. 이내, ○○는 △△의 손에 있는 국자와 뒤집개를 빼앗는다. △△가 ○○에게 소리를 지르자 ○○는 국자와 뒤집개를 들고 반대쪽으로 달려간다.
예술경험
0/0
부직포로 만들어진 트리를 보더니 ʻʻ어?ʼʼ 하고 말하며 트리 앞으로 걸어간다. ○○는 부직포 트리를 손바닥으로 두드린다. 교사가 장식품을 붙여 꾸미기 할 수 있음을 안내하니 ○○는 장식품을 붙여 꾸미기를 반복한다. ○○는 트리 꾸미기를 마친 후 앞에 앉더니 트리를 지긋이 바라본다. 교사가 부직포 트리에 별 모루를 둘러주자 ʻʻ우와ʼʼ 하고 말하며 별 모루를 만진다.
자연탐구
0/0
스티커를 붙여 선물 상자를 꾸민다. ○○는 붙이고 싶은 스티커를 손가락으로 가리켰고 교사가 스티커를 떼어주면 스스로 상자에 붙여 꾸미기를 시도한다. 스티커를 모두 붙인 후에는 손가락으로 스티커를 가리키고 옹알이한다. 교사가 스티커 모양 이름을 말해주자 또 다른 모양을 가리킨다. ○○는 교사가 들려주는 모양의 이름을 반복해서 듣는다.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부드러운 헝겊을 탐색하고 손에 물감을 묻혀 헝겊에 손도장 찍기 놀이를 한다. ○○는 물감이 손에 묻는 것을 거부하지 않고 다양한 색깔을 손에 묻힌다. 놀이 후 손을 씻은 뒤 몸에 묻은 물감을 물티슈로 닦아주었는데 사용한 물티슈는 어디에 버려야 하는지 묻자 ○○는 손가락으로 쓰레기통을 가리킨다.
신체운동
0/0
볼풀공을 활용한 수영 놀이 중 ○○가 약 15cm 높이의 놀이 매트에 스스로 들어와 앉거나 누워서 몸을 움직인다. 이후 교사가 놀이 매트에 볼풀공을 조금씩 채워주니 ○○는 큰 소리로 웃으며 즐거워한다. ○○는 볼풀공 위에 누어보기도 하고 팔, 다리를 힘차게 흔들며 놀이한다.
의사소통
0/0
부드러운 스카프를 탐색하고 교사와 까꿍 놀이한다. 스카프를 잡고 흔들거나 교사와 마주 보고 스카프를 잡아당기며 신체놀이를 즐긴다. 스카프 잡아당기기 놀이 시 영아가 교사와 점점 가까워져 당기기 놀이를 즐길 수 없게 된다. 교사가 영아에게 ʻʻ○○야, 엉덩이를 뒤로 움직여볼까요?ʼʼ라고 말하며 엉덩이 걸음마 모델링을 보이자 ○○는 뒤로 엉덩이를 밀며 움직인다.
사회관계
0/0
△△가 주방 놀이 도구를 두드리며 소리 만들기에 몰입한다. ○○는 △△가 놀이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에게 천천히 다가간다. 이내, ○○는 △△의 손에 있는 국자와 뒤집개를 빼앗는다. △△가 ○○에게 소리를 지르자 ○○는 국자와 뒤집개를 들고 반대쪽으로 달려간다.
예술경험
0/0
부직포로 만들어진 트리를 보더니 ʻʻ어?ʼʼ 하고 말하며 트리 앞으로 걸어간다. ○○는 부직포 트리를 손바닥으로 두드린다. 교사가 장식품을 붙여 꾸미기 할 수 있음을 안내하니 ○○는 장식품을 붙여 꾸미기를 반복한다. ○○는 트리 꾸미기를 마친 후 앞에 앉더니 트리를 지긋이 바라본다. 교사가 부직포 트리에 별 모루를 둘러주자 ʻʻ우와ʼʼ 하고 말하며 별 모루를 만진다.
자연탐구
0/0
스티커를 붙여 선물 상자를 꾸민다. ○○는 붙이고 싶은 스티커를 손가락으로 가리켰고 교사가 스티커를 떼어주면 스스로 상자에 붙여 꾸미기를 시도한다. 스티커를 모두 붙인 후에는 손가락으로 스티커를 가리키고 옹알이한다. 교사가 스티커 모양 이름을 말해주자 또 다른 모양을 가리킨다. ○○는 교사가 들려주는 모양의 이름을 반복해서 듣는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