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공통 강의가운데 가장의미있다고 생각되는 한주차강의선정하고 다문화교육의 중층적차원 다문화교육관련 프로그램하나선정하여 제시하시오00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공통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설명 :
다문화교육론2공통 강의가운데 가장의미있다고 생각되는 한주차강의선정하고 다문화교육의 중층적차원 다문화교육관련 프로그램하나선정하여 제시하시오00
교육학과 다문화교육론2공통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 (2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Ⅰ. 서 론
지구촌은 세계화 글로벌화 시대를 맞이하여 많은 외국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서는 한국에 정착하여 다문화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인구는 100만 명이 넘어서고 있고, 이 가운데 이주여성만 12만 여명에 이르고 이들이 낳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5만8천 여명에 이른다는 통계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오는 2020년에는 다섯 가구 중 한 가구가 다문화 가정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필자가 사는 미아리역, 대림역 주위에도 중국인들이 많이 있으며 실지로 한국사회 속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어 한국인도 똑같이 생활하고 있으며 국민 된 도리를 다하고 있다.
대구의 경우 성서공단에 외국인 근로자가 취업하고 있어 그들의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외국인 자녀들도 초중고등학교 한국인 학생들과 같이 다니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별도의 교육은 점차 가시화되는데 비해 학생 일반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현장에서 교육을 추진하는 교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이나 워크숍 등도 본격적으로 추진되지 않을 정도로 ‘다문화’ 정책의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은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교육론2공통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1) 다문화주의 의미
2)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
3) 다문화사회
4) 다문화 사회를 선택한 이유 제시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1)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 제시
(1) 교사 차원
(2) 학생 차원
(3) 학부모 차원
(4) 학교 차원
(5) 지역사회 차원
(6) 나의 제언
2) 중층적 차원의 다문화교육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 (20점)
1)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 선정-다문화교육포탈 프로그램
(1) 정책 안내
(2) 교원 공간
(3) 학부모 공간
(4) 알림 공간
2)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장점
3) 지역다문화센타 운영의 문제점
4) 개선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공용(2022),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강의수강 후 인상적인내용 3가지선택하여 다문화사회정착을 위한 사회통합방안
-공용(2017),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선정해 다문화교육 관점에서 분석
-김남국(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45집 4호
-김윤식, 『김윤식 선집3 – 비평사』, 솔, 1996.
-김은미·양옥경·이해영(2009). 『다문화 사회, 한국』. 서울: 나남.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
-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
-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
-엄한진(2011). 『다문화사회론』. 서울: 소화.
-전경옥(2010). 다문화사회의 학교 내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미국 캘리포니아 주 공립학교 다문화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Journal of Social Paradiam Studies, 25(2), 41∼76.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It’s enormous that you are getting thoughts from this paragraph as well as from our dialogue made here.
Here is my web blog: vpn special coupon
Hmm is anyone else having problems with the images on this blog loading?
I’m trying to determine if its a problem on my end
or if it’s the blog. Any feedback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Also visit my blog post; vpn special coup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