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20-1>교재를 참고로 독일 경제의 특징을 요약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독일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방통대 2020-1>교재를 참고로 독일 경제의 특징을 요약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독일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히든 챔피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경영학과 4학년 국제경영론 공통
교재를 참고로 독일 경제의 특징을 요약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높은 독일 기업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경쟁력의 원천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제1장 서론



제2장 독일의 비즈니스 모델

제1절 독일 경제의 특징
1. 집중화
2. 세계화
3. 고객 밀착성
4. 혁신

제3장 독일의 히든 챔피언과 사례

제1절 독일에서의 히든 챔피언 탄생 배경
1. 분권국가로서의 역사적 배경
2. 전통적 노하우
3. 뛰어난 혁신력
4. 강한 생산기반

제2절 독일 히든 챔피언의 사례 및 경쟁력의 원천
1. 밀레
2. 파버카스텔

제4장 결론

제1절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제1절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의 개요

독일의 히든 챔피언 기업들은 유럽의 경제 위기 속에서 독일경제를 힘 있게 받쳐주고 1인당 국민소득 6만여 달러를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의 경우 몇몇 글로벌 대기업이 수출중심의 성장구조를 통해 우리나라 총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반면 상대적으로 이들 대기업의 고용효과는 중소기업에 비해 매우 작은 구조이다.

중후장대형 주력산업 위주의 고속성장과 압축적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통해 세계주요 교역국가로 발돋움하는 성과는 만들어 냈지만 불균형 성장전략의 결과 한국 경제는 산업조직 측면에서 소수의 대규모 기업집단을 글로벌 경쟁의 최 선단에 내세우고 그 뒤를 부품. 소재공급자, 중간공정분야가 지원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이 같은 최종재화 공급자 중심의구매자 독과점적 구조에 의해 최종 공급되는 제품의 국제경쟁력에 비해 부품, 소재 공급기업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저하되는 양상이 심화되었다. (정이기, 2015)

히든 챔피언에 속하는 기업들은 평균 60년 이상의 기업수명, 평균 매출액 4,300억 원, 평균 성장률 8.8%, 분야별 세계시장 점유율 33% 이상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또 다른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기적 전망을 중시한다.

이들 기업은 단기적인 투자가치보다 지속성에 무게를 두고 경영을 한다. 둘째, 기업의 집중력을 중시한다. 여러 제품시장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협소하고 전문화된 제품 생산에만 집중하며, 독보적 기술을 갖추고 있다. 셋째, 세계시장을 중시한다.

이들 기업 중에는 본사 직원이 수십 명에 불과해도 100개가 넘는 해외지사를 거느린 사례가 많다. 또 고객의 의견을 경영이나 생산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 훌륭한 인재, 독특한 기업문화를 갖추고 있다는 특징도 지녔다. (조광성, 2010)

이처럼 히든 챔피언은 통상적인 기업들의 면모와는 다른 성격을 보이고 있다. 또한, 히든 챔피언이 속해있는 개별 산업에서 막강한 영향력으로 시장을 선도 하는 등 오늘날 세계시장, 국제 마케팅의 관점에서 히든 챔피언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히든 챔피언의 정의와 그 면면을 살펴보고 히든 챔피언의 비즈니스 전략을 살펴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히든 챔피언의 효시라 할 수 있는 독일의 히든 챔피언을 통해 사례연구를 진행 한 후 이를 우리나라에 접목해 한국형 히든 챔피언의 양산을 위한 대안 제시를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