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교육심리학]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설명 :

[교육심리학]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적 사고 기능

3) 창의적 사고 성향

2.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실제적인 사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가지의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지식을 구조화하고,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체계적으로 쌓을 필요가 있게 되었다.

즉,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인력은 많은 지식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람인 것이다.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창의성을 주로 확산적 사고 요소를 포함하는 지적 능력으로 보거나, 인성적 특성으로 인정하거나 또는 문제 해결력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창의성의 개념은 시대적으로 관점을 달리하여 왔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거쳐 왔다고 볼 수 있다. Guiford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창의성을 정의하였고, Taylor는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아주 큰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Olsan는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 한국 행동과학 연구소의 조직 개발 연구팀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라고 창의성을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해 보겠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