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 풀이



(A+, 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 풀이
 철학의이해.docx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9 페이지 /docx 파일
설명 : (A+, 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 풀이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은 인간다운 인간에 대해 지적으로 귀하고 도덕적으로 뛰어난 인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표작인 국가론에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플라톤은 이상적인 국가인 이상국가에서 인간의 성숙과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플라톤은 철학자-왕자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이상적인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인간상을 묘사했습니다. 철학자-왕자는 지적인 미덕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고 정의와 진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인간은 자기 자신을 통제하고 귀책적인 태도를 가지며, 국가와 개인의 발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플라톤은 이상국가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교육을 통해 인간의 미덕을 기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교육을 통해 인간의 지성과 도덕성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개인과 사회의 번영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체육과 음악 교육을 통해 몸과 마음을 훈련시키고, 성인기에는 철학적인 교육을 통해 지성을 발전시킬 것을 제안했습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