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다음해 2월 2학기 관찰일지 만 2세 10명의 관찰내용입니다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설명 :
9월 ~다음해 2월 관찰일지 만 2세 10명의 관찰내용입니다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만 1세)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0/0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인다. 먹으면서 포크나 숟가락을 놀잇감에 넣거나 발을 책상위로 올려놓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가 얘기하자 바로 바르게 앉지만 또 다시 발을 올리는 행동을 보인다. 위험하고 바른 행동이 아님을 이야기해주자 또 다시 바르게 앉아 식사한다.
신체운동
0/0
여러 가지 색깔 풍선을 매달아 놓았더니 **가 활짝 웃으며 풍선을 치며 놀이를 한다. 먼저하려고 떼를 쓰며 울음을 터뜨리자 교사가 규칙과 순서를 정해주어 풍선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었더니 **가 눈물을 닦고 기다리며 차례가 되자 즐겁게 놀이하는 모습을 보인다. 규칙을 지키는 모습을 칭찬해주었더니 더 즐겁게 활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0/0
블록을 가지고 놀고 있던 **가 갑자기 울고 있다. **이가 가지고 놀고 있는 자동차 블록을 친구00이가 갖고 싶었는지 빼앗아 가서 **이가 울고 있다고 친구들이 이야기한다. **이에게 ‘**이가 말해볼까? 왜 울고 있는 거니?’ 하자 교사를 쳐다보며 손가락으로 친구00이를 가리킨다. ‘00이가 **이를 속상하게 했구나?’ 하자 고개를 끄덕이고 ‘자동차 블록’ 하며 말하며 00이가 들고 있는 자동차 블록을 가리킨다.
사회관계
0/0
유희실에 나간 동생들이 널뛰기에 관심을 보이며 다가간다. 동생들에게 “이건 널뛰기야”라고 말하고 널뛰기 하는 방법을 알려주자 **와 OO가 널뛰기 위에 올라가 제자리에서 뛰는 흉내를 낸다. 동생들이 제자리에서 뛰어도 움직이지 않아 **가 올라가 움직여 볼 수 있도록 하자 “이번에는 내가 할게”라고 말하며 널뛰기가 움직일 수 있도록 움직인다.
예술경험
0/0
색칠놀이를 하면서 다양하게 색칠해 보고 가위질을 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자 집중하여 한참동안 활동한다. 색연필과 가위를 주먹으로 쥐고 하여 교사가 바르게 잡는 방법을 알려 주자 ‘내가 할거에요’하며 그대로 주먹으로 쥐고 색칠한다. 교사가 알려준 방법대로 하려고 하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고를 반복한다.
자연탐구
0/0
**는 소매를 올리려고 하나 올라가지 않아 “선생님. 도와주세요.”라고 말한다. 소매를 올려주고 “반죽을 조물락조물락 만져볼까?”라고 말하자 **는 노란색 반죽을 만지며 쳐다본다. “냄새도 맡아봐도 돼.”라고 말하자 **는 노란색 반죽을 들어 코로가져가 킁킁 거리며 냄새를 맡는다. “킁킁. 맛있는 냄새”라고 말하며 조물락거린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