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 중간고사 족보



 

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 중간고사 족보
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 중간고사 족보 OCU 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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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 자료는 OCU 「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 중간고사 대비를 위한 족보로, 실제 강의 핵심 개념과 기출·예상문항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구성된 학습자료입니다.

② 자율주행, 친환경차, 스마트카, 플라잉카, 모빌리티 서비스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중간고사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OCU 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 중간고사 족보

1) 4차산업혁명기술과 자동차이야기 중간고사 족보(1~30번)

2) 예상 심화문항 세트 (1~10번)

1. 다음 중 자동차의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핵심 기술이 아닌 것은?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
초음파 거리 센서
양자 점프 제어 알고리즘
라이다(LiDAR) 센서
고정밀 GPS
머신러닝 기반 예측 모델



정답: 3) 양자 점프 제어 알고리즘
해설: 양자 점프는 물리학적 개념으로,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체계와는 관련이 없다. 나머지 항목은 모두 인지·판단·제어의 핵심 기술로 실제 적용된다.

2. 스마트카의 ‘V2X’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을 포함한다.
차량 간 실시간 정보 교환을 통해 사고를 예방한다.
교통 신호체계와 연동된다.
차량 내부 온도조절을 자동화한다.
보행자와의 통신(V2P)을 통해 안전을 높인다.
클라우드와 연결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정답: 4) 차량 내부 온도조절을 자동화한다.
해설: V2X(Vehicle to Everything)는 주행 중 외부와의 통신 기술로, 온도조절은 내부 IoT 편의 시스템이다.

3. 다음 중 전기차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의 주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전압 및 전류 감지
셀 간 밸런싱 조절
냉각수 순환제어
차량 외부 디자인 개선
배터리 과충전·과방전 방지
잔여 충전량(SOC) 계산
정답: 4) 차량 외부 디자인 개선
해설: BMS는 배터리의 안정성과 효율을 관리하는 전자시스템으로, 디자인 개선과는 무관하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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