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2020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 -1. 발달의 주요 쟁점과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 2. 정신분석이론 중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과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hwp 파일설명 :
* 유아발달 2020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유아발달 과제 다음의 두 문항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 발달의 주요 쟁점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에 대해서 해당사례를 들어 제시하세요.
2. 정신분석이론 중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내용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 발달의 주요 쟁점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그 중 초기경험의 중요성의 입장에서 사례를 제시하면서 의견을 밝혔습니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데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한 뒤 결론에서 각 이론의 비교설명을 하였습니다.
* 유아발달 과제 작성을 위해 직접 작성한 자료로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 유아발달 프로이트와 에릭슨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 유아발달 프로이트와 에릭슨
Ⅰ. 서론 – 유아발달
Ⅱ. 본론
1. 발달의 주요 쟁점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에 대해서 해당사례를 들어 제시하세요.
1) 유아발달의 주요 쟁점
① 유전 vs 환경
② 성숙 vs 학습
③ 연속 vs 불연속
④ 결정적 시기의 유무
⑤ 초기경험 vs 후기경험
2) 동의하는 발달 입장과 해당사례
① 동의하는 발달 입장 – 초기경험의 중요성
② 초기경험이 중요하다는 입장의 사례
2. 정신분석이론 중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내용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① 프로이트의 인간관
②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
① 에릭슨의 인간관
②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이론
3)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의 시사점
①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이론의 시사점
②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이론의 시사점
Ⅲ. 결론
IV. 참고문헌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 유아발달 프로이트와 에릭슨 유아발달 출석수업대체과제 유아발달 발달의 주요 쟁점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 유아발달 프로이트와 에릭슨
Ⅰ. 서론 – 유아발달
유아발달에서 가장 핵심적인 논의는 아마도 발달에 대한 논쟁일 것이다. 유아발달에 대한 입장은 크게 발달이 유전인가 환경인가, 성숙인가 학습인가, 연속적인가 불연속적인가, 그리고 초기경험이 중요한가 후기경험이 중요한가이다.
여기에서 초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 학자가 과제에서 제세된 프로이트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는 프로이트는 인생초기의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는데 특히 태어나서 5세까지의 경험이 개인의 성격을 형성하게 되며 이후 점차 이를 발전시켜나간다고 보았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러한 프로이트의 견해에 동의하는 입장으로 유아의 발달은 초기경험이 후기경험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아발달에서 논의되고 있는 발달의 쟁점 네 가지에 대해서 각각 소개하고 동의하는 초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유아발달의 견해에 대해서 사례를 통하여 이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정신분석학의 두 이론가인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각 이론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발달의 주요 쟁점에 대해 각각 정리하고, 본인이 동의하는 입장에 대해서 해당사례를 들어 제시하세요.
1) 유아발달의 주요 쟁점
① 유전 vs 환경
유아의 발달이 유전이라고 보는 입장에서는 유아를 수동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며 유아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보는 입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유전적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유아의 발달이 환경에 의해서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와는 반대로 유아의 발달이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는 입장에서는 인간의 발달을 능동적으로 바라보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중요시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의 입장에서는 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유아의 교육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한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