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영아발달평가-만 2세 10명 영아발달평가



2학기 영아발달평가-만 2세 10명 영아발달평가
2학기 영아발달평가-만 2세 10명 영아발달평가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만 2세 10명.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학기 영아발달평가-만 2세 10명 영아발달평가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원장

영아명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2세)

영 역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식사 시 숟가락과 포크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때로는 젓가락에도 흥미를 보인다. 식사 중 스스로 먹으려는 의지가 강하고 새로운 음식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배변 습관은 점차 규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낮잠 시간에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이불을 펴고 스스로 눕는 모습이 보인다. 생활 습관 전반이 안정되어 자기 주도성이 발달하고 있다.

신체운동

달리기와 점프 같은 대근육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며, 계단을 오르내릴 때 손잡이를 잡고 안정적으로 움직인다. 소근육 활동에서는 블록을 여러 층으로 쌓거나 작은 구멍에 막대를 넣는 활동에 집중하며, 조작 능력이 정교해지고 있다. 신체활동 후에는 땀을 닦거나 옷을 갈아입는 과정에 스스로 참여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이어가고 있다.

의사소통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문장으로 풍부하게 표현한다. 친구와 놀이하면서 “내가 먼저 하고, 그다음 네가 해”와 같이 순서를 설명하며 상황을 조율한다. 그림책을 보며 내용을 기억해 스스로 이야기를 이어가거나 등장인물의 감정을 추측하며 말하는 등 사고의 확장이 언어로 연결된다. 또한 교사의 질문에 단답형이 아닌 “왜냐하면 ~” 구조로 설명하며 논리적인 표현을 시도하는 모습도 보인다.

사회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리더십을 발휘하기도 한다. 역할 놀이에서 친구에게 역할을 나누어주고 함께 놀이를 이어가며 협동심을 발휘한다. 다툼이 생기면 말로 의사를 표현하거나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식으로 갈등을 조율한다. 또한 친구가 울거나 속상해하면 옆에서 인형을 건네거나 등을 두드리며 위로해 주는 등 공감 능력도 발달하고 있다.

예술경험



미술 활동에서 여러 가지 색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사물의 특징을 표현하려는 시도를 한다. 예를 들어 사람을 그릴 때 눈, 입, 팔, 다리를 구분하여 표현하는 등 구체성이 나타난다. 작품을 완성한 후에는 “이건 우리 집이야, 여기는 강아지”라고 설명하며 상징적 표현을 언어와 연결한다. 음악 활동에서는 노래의 가사를 또렷하게 따라 부르고, 율동과 함께 즐겁게 참여한다. 다양한 악기를 활용해 리듬을 맞추며 스스로 만든 소리를 표현하는 데도 흥미를 보인다.

자연탐구

물체의 색, 크기, 모양을 구분하고 분류하는 활동에 능숙하다. 블록을 크기별로 나누거나 동그라미와 네모를 찾아내며 “이건 둥글고, 이건 네모야”라고 설명한다. 퍼즐 맞추기에서는 시도와 오류 과정을 통해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간다. 산책 중에는 나뭇잎, 돌멩이, 작은 곤충에 관심을 보이며 “벌레가 움직여”라고 말하는 등 주변 환경을 탐구하며 호기심을 확장한다.

종합의견

신체 발달은 대근육과 소근육 모두 균형 있게 성장하여 다양한 활동에 자신 있게 참여하고 있다. 언어 표현은 문장 구성이 자연스러워지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돋보인다.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협력과 조율 능력이 발달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어간다. 예술 활동에서는 상징적 표현과 창의성이 나타나며 자기표현력이 풍부하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관찰과 분류, 탐구 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균형 있는 발달을 이루어가고 있다.

2학기 영아 발달평가

담임
원장

영아명
000

생년월일
년 월 일 (만2세)



영 역

발 달 상 황

기본생활

식사 시 숟가락과 포크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때로는 젓가락에도 흥미를 보인다. 식사 중 스스로 먹으려는 의지가 강하고 새로운 음식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배변 습관은 점차 규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낮잠 시간에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이불을 펴고 스스로 눕는 모습이 보인다. 생활 습관 전반이 안정되어 자기 주도성이 발달하고 있다.

신체운동

달리기와 점프 같은 대근육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며, 계단을 오르내릴 때 손잡이를 잡고 안정적으로 움직인다. 소근육 활동에서는 블록을 여러 층으로 쌓거나 작은 구멍에 막대를 넣는 활동에 집중하며, 조작 능력이 정교해지고 있다. 신체활동 후에는 땀을 닦거나 옷을 갈아입는 과정에 스스로 참여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이어가고 있다.

의사소통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문장으로 풍부하게 표현한다. 친구와 놀이하면서 “내가 먼저 하고, 그다음 네가 해”와 같이 순서를 설명하며 상황을 조율한다. 그림책을 보며 내용을 기억해 스스로 이야기를 이어가거나 등장인물의 감정을 추측하며 말하는 등 사고의 확장이 언어로 연결된다. 또한 교사의 질문에 단답형이 아닌 “왜냐하면 ~” 구조로 설명하며 논리적인 표현을 시도하는 모습도 보인다.



사회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리더십을 발휘하기도 한다. 역할 놀이에서 친구에게 역할을 나누어주고 함께 놀이를 이어가며 협동심을 발휘한다. 다툼이 생기면 말로 의사를 표현하거나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식으로 갈등을 조율한다. 또한 친구가 울거나 속상해하면 옆에서 인형을 건네거나 등을 두드리며 위로해 주는 등 공감 능력도 발달하고 있다.

예술경험

미술 활동에서 여러 가지 색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사물의 특징을 표현하려는 시도를 한다. 예를 들어 사람을 그릴 때 눈, 입, 팔, 다리를 구분하여 표현하는 등 구체성이 나타난다. 작품을 완성한 후에는 “이건 우리 집이야, 여기는 강아지”라고 설명하며 상징적 표현을 언어와 연결한다. 음악 활동에서는 노래의 가사를 또렷하게 따라 부르고, 율동과 함께 즐겁게 참여한다. 다양한 악기를 활용해 리듬을 맞추며 스스로 만든 소리를 표현하는 데도 흥미를 보인다.

자연탐구

물체의 색, 크기, 모양을 구분하고 분류하는 활동에 능숙하다. 블록을 크기별로 나누거나 동그라미와 네모를 찾아내며 “이건 둥글고, 이건 네모야”라고 설명한다. 퍼즐 맞추기에서는 시도와 오류 과정을 통해 스스로 방법을 찾아내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간다. 산책 중에는 나뭇잎, 돌멩이, 작은 곤충에 관심을 보이며 “벌레가 움직여”라고 말하는 등 주변 환경을 탐구하며 호기심을 확장한다.

종합의견

신체 발달은 대근육과 소근육 모두 균형 있게 성장하여 다양한 활동에 자신 있게 참여하고 있다. 언어 표현은 문장 구성이 자연스러워지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돋보인다.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협력과 조율 능력이 발달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어간다. 예술 활동에서는 상징적 표현과 창의성이 나타나며 자기표현력이 풍부하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관찰과 분류, 탐구 과정에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전반적으로 균형 있는 발달을 이루어가고 있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