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학기 가축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영양소의 배설, 외온동물과 내온동물 등)



2025년 1학기 가축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영양소의 배설, 외온동물과 내온동물 등)
 20251기말_농학2_가축생.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1) 영양소의 배설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외온동물과 내온동물의 체온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암컷동물과 수컷동물의 생식도관 구조와 기능에 대해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영양소의 배설

2. 외온동물과 내온동물의 체온을 조절하는 방법



3. 암컷동물과 수컷동물의 생식도관 구조와 기능

III. 결 론

참고문헌

I. 서 론

가축생리학은 정상적인 가축의 일상생활에 따른 생체기관의 변화 그리고 기관 상호간에 관계를 바탕으로 생명현상, 기능증진 또는 저해요인을 연구한다.

영양(Nutrition)은 생명체가 외부로부터 물질(영양소)을 섭취하여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작은 분자로 분해하고(소화), 흡수하여, 생명현상에 필요한 물질을 만들고(합성), 이용(대사)한 후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배설)하는 일련의 생명현상이다.

환경온도가 크게 변하거나 운동으로 체내에서 열발생이 많더라도 체열 생산 및 발산을 조절하여 일정한 범위에서 체온을 유지한다.

외온동물은 체온이 주로 외부 환경(주변 온도)에 의해 결정되며, 내온동물은 체온이 주로 내부 대사 과정에 의해 조절된다. 암컷동물의 생식기관을 자성생식기관이라고 한다.

자성생식기관은 복강 내 후면에 위치하며 난소, 난관), 자궁, 자궁경, 질 및 외음부로 구성되어 있다.



수컷동물의 생식기관을 웅성생식기관이라고 한다. 웅성생식기관은 정소, 정소상체, 정관, 정낭선, 전립선, 구요도선, 음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레포트는 영양소의 배설, 외온동물과 내온동물의 체온을 조절하는 방법, 암컷동물과 수컷동물의 생식도관 구조와 기능에 대해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영양소의 배설

1) 영양소의 배설 과정

섭취된 영양 성분 중에서 소화∙흡수되지 않은 것들, 세포에서 대사의 결과로 생산된 대사노폐물, 불필요한 물질 등이 몸에 축적되면 해로우므로 배설계를 통하여 체외로 배설되어야 한다.

장(腸)의 내용물 중에는 소화되지 않은 사료 내용물과 흡수되지 않은 소화 내용물이 소화액과 미생물 등과 혼합되어 직장을 통하여 배설이 된다.

가축이 사료를 섭취하여 배설이 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소가 3~4일, 말∙면양∙산양은 36시간, 닭은 4~8시간 정도이다.



소화∙흡수되지 않은 영양의 성분은 분(dung)의 형태로 직장∙항문을 통하여, 대사노폐물은 신장에서 오줌의 형태로 전환되어 요도관을 통해 배설된다.

소화∙흡수되지 않은 것은 대장에 도달하여 수분함량이 감소하면서 적절한 수분함량을 가지는 분으로 되어 직장에 축적된다.

직장에서 분의 양이 증가하여 직장에 존재하는 배변신경이 자극되면 배변의욕이 생기면서 항문의 괄약근이 이완되어 배설된다.

신장에서 오줌을 형성하는 단위구조는 네프론(nephron)인데, 이는 모세혈관이 모여 있는 사구체와 아주 가느다란 관으로 이루어져 있는 세뇨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맥을 통하여 사구체의 모세혈관에 도달한 혈액에 존재하는 수분과 대사산물이 이곳에서 여과되어 세뇨관으로 이동한다.

세뇨관에는 여과된 액 중에서 신체에 필요한 물질은 세뇨관을 둘러싸고 있는 모세혈관으로 다시 흡수되어 정맥을 통하여 되돌아가고 나머지 성분은 오줌으로 만들어져 요관을 지나서 방광에 저장되고 이는 요도로 배설된다.

수분의 섭취는 음용수, 사료 중 수분, 대사수 등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배설은 오줌을 통한 배설, 호흡과 피부를 통한 불감수분 소실, 분을 통한 배설경로 등으로 이루어진다.

오줌을 통한 배설은 단위동물과 육식동물의 주요 수분소실경로이다.



수분의 섭취량이 적은 경우에도 대사생성 노폐물과 염류의 배설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최소뇨량이라고 한다.

호흡을 통한 수분은 대부분 불감소실 형태이나 피부를 통한 수분소실에서는 중등환경에서는 불감수분 형태로 이루어지고 고온환경에서는 땀의 형태로 배출된다.

2) 영양소별 배설

영양소의 대사는 신체가 어떻게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처리하는지를 설명한다.

단백질이 분해될 때, 아미노산이 생성되고, 사용되지 않는 아미노산은 간에서 암모니아로 전환된다.

암모니아는 독성이 높아 신장에서 요소 형식으로 전환되어 소변으로 배설된다.

탄수화물은 주로 포도당으로 변환되며, 사용되지 않은 포도당은 간에 저장되거나 필요에 따라 인슐린에 의해 혈당 조절을 통해 사용하는데, 과도하게 섭취된 포도당은 소변으로 배설되기도 한다.

지방이 대사될 때 생성되는 케톤체는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지만, 충분히 처리되지 않으면 축적되어 체내 독소가 될 수 있으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된다.



주요 배설 기관인 신장은 혈액을 걸러내어 불필요한 물질과 전해질, 수분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신장은 체내의 체액과 전해질 균형을 조절하며, 필요한 물질은 재흡수하고 불필요한 물질은 요로를 통해 배출한다. 간은 대사 과정 중 형성된 여러 대사 산물과 독소를 처리하여 체내 조절을 돕는다.

특히 간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전환하여 신장으로 보내고, 담즙을 통해 지방산과 같은 물질을 배설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장은 소화 후 남은 섬유소와 불필요한 물질을 대변 형태로 배출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여기서 장내 미생물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대사 부산물을 적절히 분해하고 배설 과정에 기여한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답글 남기기